기타자료

백인우월주의 단체, 쿠 클럭스 클랜(The Ku Klux Klan, KKK단)

제이스톤 2023. 2. 21. 20:30

 백인우월주의 단체로 알려진 쿠 클럭스 클랜(Ku Klux Klan, KKK)은 1865년 12월 23일 설립되었습니다. 그리스어로 원(Circle)을 뜻하는 '키클로스(kyklos)'와 집단을 뜻하는 'Klan(Clan)'을 어원으로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기독교적 이념을 바탕으로 종교적 의식을 중시하고 신비주의적 경향을 보입니다. 신분을 감추기 위해 썼던 하얀 고깔모자는 이 단체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이 단체의 목적은 흑인들의 정계진출을 막는 것이었습니다. 이후 백인우월주의, 기독교 근본주의, 반유대주의, 인종차별, 동성애 반대 등의 성향을 보입니다.

Ku Klux Klan

 19세기 중반 미국은 흑인 노예제도를 두고 북부연방과 남부연합이 전쟁을 벌입니다. 남군 총사령관인 로버트 리 장군의 항복으로 전쟁이 끝난 후 연방의회를 장악한 공화당 급진파들은 해방된 흑인들을 정치세력으로 끌어들여 백인들의 권력구조를 무너뜨리려고 시도하였습니다. 이에 대한 반발로 전직 남부 연합군 6명이 테네시 주 풀라스키에서 쿠 클럭스 클랜이라는 조직을 결성하였습니다.

 이를 주도한 인물은 테네시 주 출신의 남부연합 기병대 중장 출신인 네이던 베드퍼드 포레스트(Nathan Bedford Forrest)인데 그는 초대 대마법사(Grand Wizard, KKK단의 수장 호칭)로 활약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포레스트가 KKK 창단 단원이었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대마법사였다는 주장에 의문을 제기하는 학자들도 일부 존재합니다.

네이던 베드퍼드 포레스트

 KKK단은 시간이 지나면서 남부 지방을 중심으로 급속히 세를 불려 나갔습니다. 민주당은 이 조직을 이용하여 남부 전체로 일시에 세력을 확산하였고 여러 지역의 선거에서도 승리하였습니다.

 KKK단이 미국 역사에서 악명을 떨치게 된 건 잔인한 폭력 때문입니다. 초창기 비밀사교집단의 형태에서 폭력단체로 변질되어 간 것이죠. 전직 남부 연합의 군인이나 정치인들, 교회 목사 등으로 조직되었는데 남북전쟁에서 죽은 남부군 병사들의 혼령을 자처했습니다.

 

 

 특히 하얀 두건을 뒤집어쓰고 다니면서 흑인과 그들을 도우려는 사람에 대해 구타나 살인, 방화나 불타는 십자가, 타르를 몸에 바르고 새 깃털을 뒤집어 씌우는 등의 테러 행위를 일삼았습니다. KK단의 주된 표적은 흑인이었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유대인, 동성애자, 이민자, 가톨릭 신자까지 공격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폭력사태 등 KKK단의 문제가 갈수록 심각해지자 1871년 연방의회는 청문회를 열고 연방법을 제정하여 공권력에 의해 KKK단의 활동을 금지하였습니다. 이에 앞서 1869년 KKK단의 수뇌부도 폭력 문제가 심각해지자 조직을 해산한다고 선포하였습니다. 1870년대 중반 사람들의 눈에서 공식적으로 사라졌습니다.

1920년대 KKK단의 행진 모습

 그러나 1920년대에 다시 모습을 드러내는데 이번에는 이민자들에 대한 혐오였습니다. 당시 미국은 이민자들이 많이 몰려오던 시기였습니다. 특히 유대인과 가톨릭 신자들이 미국에 대거 들어오는 걸 불편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았고 이런 분위기를 이용해 다시 모습을 드러낸 것입니다. 1925년 워싱턴 D.C.에서 대규모 시위를 벌이기도 했습니다. 이 무렵 조직원이 4백만명에 달했고 몇몇 주에서는 상당한 정치적 영향력을 행사하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성추문과 내부의 권력 다툼, 연방 정부의 견제, 언론의 폭로 등으로 급속히 영향력을 잃게 됩니다.

 한동안 잠잠했던 KKK단은 1960년대 미국에서 흑인 인권운동이 한창이던 시기에 다시 등장합니다. 흑인에 대한 차별을 철폐하자는 움직임이 활발해지자 활동을 재개한 것입니다. 이 기간에 폭탄테러와 살인, 폭력을 저질러 희생자들이 발생합니다. 대표적인 사건은 1963년 9월, 남부 앨라배마 주 버밍햄에 있는 한 교회에서 폭탄 테러가 발생해 흑인소녀 4명이 목숨을 잃은 사건입니다. 용의자 4명이 모두 KKK단 조직원으로 밝혀졌습니다. 1970년대와 80년대에 들어서 KKK단은 조직 내부의 갈등과 연방 정부의 제재, 법정소송 등으로 다시 세력이 약해졌습니다.

KKK 상징 깃발

 일부의 음모론자들은 KKK단이 미국 정부와 깊은 관계가 있다고 주장합니다. 미국 정부가 진보주의를 표방하고 있지만 여전히 보수주의를 선호하고 있으므로 KKK단에게 은밀히 군사, 정치, 재정적 지원을 해주고 있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KKK단이 미국 정부에 깊숙이 침투해 있다는 견해도 있습니다.

 미국의 28대 대통령(1913~1921년)인 우드로 윌슨은 KKK단이 북미대륙의 문명을 구제했다고 말했습니다. 1932~1945넌 미국 대통령을 지낸 루스벨트는 KKK단에 대해 우호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는 영화 <국가의 탄생(The Birth of a Nation)>에 제작비를 지원한 사실이 있습니다.

영화 국가의 탄생 포스터

 KKK단이 각종 사건에 연루되어 있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흑인 정치지도자인 마틴 루터 킹과 맬컴 엑스의 암살사건에 개입한 것으로 추정되기도 합니다. 두 사람은 KKK의 정치적 견해와 어긋나는 행동을 했기 때문입니다. 마틴 루터 킹의 경우 KKK단과 FBI가 개입했다는 다수의 증거가 존재하는데 킹이 암살되기 직전 FBI는 다수의 KKK멤버를 고용했다고 합니다.

 2000년 이후 현대의 KKK단은 하나의 단일 조직이 아니라 독립된 여러 분파로 활동하는 양상을 띠게 됩니다. 이들 중 일부는 자신들의 행위를 백인을 위한 인권운동으로 미화시켜 공개적으로 활동하기도 합니다. 정확한 조직원수는 확인되지 않았지만 ‘남부 빈곤 법 센터’에 따르면 현재는 약 5~8천명의 조직원이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KKK단과 연관된 단체가 미국 내에 27개가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KKK단의 약 2/3는 남부 지역에 집중되어 있고 나머지는 주로 중서부 지역에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조직원 감소로 존폐 위기에 처하자 2014년 KKK단 지부가 유색인종 회원을 모집하기도 하였습니다. 흑인, 히스패닉, 유대인, 게이의 가입을 받아들이기로 한 것입니다. 2000년대 초에는 집회가 열리자 참가한 KKK단 조직원보다 많은 수의 흑인 시위대가 달려들어서 무장한 경찰들의 보호를 받는 일도 있었다고 합니다.

참고자료 : 미궁에 빠진 세계사의 100대 음모론(2007년, 데이비드 사우스웰 저, 이종인 역, 이마고, p396-400)
https://namu.wiki/w/쿠 클럭스 클랜
https://www.voakorea.com/a/3225735.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