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FOCaseFile

[CaseFile] 1896~1897년, 미스터리 비행선 목격 사건

제이스톤 2024. 3. 6. 21:00

+ 일시 : 1896~1897년
+ 장소 : 미국

미스터리 비행선이란?

 미스터리 비행선(또는 유령 비행선, Mystery Airship, Phantom Airship)은 미국 전역의 수천 명의 사람들이 1896년 말에서 1897년 초까지 관찰했다고 주장하는 비행선입니다. 일반적인 비행선 보고에서는 야간에 미확인 빛을 목격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지만 보다 자세한 설명에서는 비행선과 유사한 형태의 목격도 보고되어 있습니다. 미스터리 비행선은 비행접시 형태의 현대적인 UFO의 이전 내지 초기 형태라고 간주됩니다.

1896년 11월 22일 일간지 '샌프란시스코 콜'에 묘사된 미스터리 비행선(Wikimedia Commons)
1896년 11월 22일, 일간지 '샌프란시스코 콜'에 묘사된 미스터리 비행선(Wikimedia Commons)

 당시 대부분의 언론인들은 비행선 보고를 그다지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일련의 목격사건이 잠잠해진 후 대중의 의식에서 빠르게 사라졌기 때문입니다. 이 비행선 이야기는 1960년대 중반에 대부분 재발견되어 UFO조사관들이 2차 세계대전 이후의 목격 사건의 초기 전조일 수 있다고 제안한 후에 많은 관심을 받게 되었습니다.

 미국 템플 대학의 역사학 교수 데이비드 제이콥스(David Michael Jacobs)는 『미국에서의 UFO 논란(The UFO controversy in America)』이라는 책에서 미스터리 비행선 사건을 미국에서 최초로 일어난 UFO 사건으로 꼽기도 하였습니다.

 

일련의 목격사건

 괴비행체의 목격은 1896년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그 후 유사한 비행선에 대한 보고가 주변 지역에서 들어왔고 미 전역을 가로질러 동쪽으로 이동했습니다. 1896년에서 1897년 사이 앨라배마, 아칸소, 캘리포니아, 콜로라도, 일리노이즈 등에 거주하는 수천 명의 주민들이 하늘에서 이상한 비행물체를 목격했다고 주장해 미 전역에 큰 논란을 불러일으켰습니다.

 비행물체들은 대체로 실린더 모양이거나 시가 모양이었고 프로펠러가 장착된 모터에 의해 움직이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목격자들은 한결같이 당시 하늘을 날아다니던 글라이더나 기구, 비행선과는 판이하게 다른 형태와 성능의 비행체라고 증언하였습니다.

 라이트 형제가 최초로 비행기를 발명한 때가 1903년임을 감안하면 목격된 괴비행체는 형태나 비행 패턴, 출현 횟수가 상식적으로 생각하는 수준과 크게 달랐기 때문에 논란을 불러일으킨 것입니다.

1896년 11월 29일, 일간지 '샌프란시스코 콜'에 묘사된 바와 같이 캘리포니아 주 의사당 돔에서 관찰된 미스터리 비행선(Wikimedia Commons)
1896년 11월 29일, 일간지 '샌프란시스코 콜'에 묘사된 바와 같이 캘리포니아 주 의사당 돔에서 관찰된 미스터리 비행선(Wikimedia Commons)

1896년의 웨이브**

** UFO가 특정 시기와 장소에 집중적으로 출현했다가 빠르게 잦아드는 것이 마치 파도가 밀려왔다가 빠지는 것과 비슷해서 ‘UFO 웨이브’라고 부릅니다.

 1896년 8월 12일, 브리티시 컬럼비아의 로스랜드에서 맨 처음으로 괴비행체에 대한 보고가 있었습니다. 이 현상은 오늘날 보고되는 UFO와 특성이 매우 흡사합니다. 그날 이상한 비행 물체가 마을로 날아오다가 인근 산꼭대기에 잠시 멈추었습니다. 하늘에서 몇 번의 선회비행을 한 후 직진하여 빠른 속도로 날아가 버렸습니다. 그 물체는 여러 가지 색으로 변하는 빛나는 불덩이 형태를 하고 있었습니다.

 

 1896년 11월 18일, 일간지인 새크라멘토 비(Sacramento Bee)와 샌프란시스코 콜(San Francisco Call)은 전날 밤에 발생한 비행선 목격을 보고하였습니다. 그날 저녁, 많은 주민들은 약 1,000피트(약 305m) 상공에서 이상한 불빛이 천천히 하늘을 날아가는 것을 목격했습니다. 짙은 구름으로 인해 자세한 모양은 알 수 없었지만 일부 목격자들은 빛 뒤에 어두운 형체를 볼 수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그 후로 11월 21일 인근 지역에서도 이와 비슷한 현상을 수백명이 목격하였고 캘리포니아 지역은 미스터리 비행선에 대한 논란에 휩싸이게 되었습니다. 그 해 12월 중순까지 주로 캘리포니아와 미국 서해안을 따라 계속 발생하였습니다.

 일부 과학자들은 그것을 금성이라고 하였고, 전등을 달고 있는 기구라고도 했습니다. 미스터리 비행선에 대한 소문은 계속 퍼져 나갔고, 목격된 비행체는 ‘검은 본체’, ‘안개에 쌓인 물체’, ‘시가 형태’, ‘계란 형태’ 등으로 묘사되었습니다.

1897년의 웨이브

 1897년이 되면서 미스터리 비행선은 미국 전역으로 확산되기 시작했습니다. 두 번째 웨이브는 주로 미국 중부와 동부에서 1897년 1월 22일부터 5월 말까지 일어났습니다. 1월 초 델라웨어의 농부들이 미스터리 비행선을 목격했으며, 2월 중순에는 네브래스카의 여러 지역에서 한밤에 미확인 비행체와 이상한 불빛에 대한 보고가 쇄도하였습니다.

 그리고 3월에는 인근의 캔자스에서 유사한 목격 보고가 있었고 3월 말에는 북쪽의 미시간에서 야간의 비행 불덩이가 보고되기 시작했습니다. 3월 29일 밤, 오마하에서 수백 명의 사람들이 아주 커다랗고 밝은 불빛이 도시 상공을 가로지르는 것을 목격하였습니다. 그 불빛은 날아가다가 잠시 멈추더니 북서쪽으로 사라졌습니다.

 미시간 주에서는 처음으로 1897년 4월 10일 앨마에서 목격되었으며, 4월 11일에는 벤턴 하버, 홀랜드, 나일스, 멘던에서 목격되었습니다. 4월 12일에는 미시간주의 배틀 크릭, 칼라마주 상공에서 목격되었으며 파빌리온에서 공중 폭발이 목격되었으며, 인근 컴스톡에서 비행선 잔해가 발견되었다고도 합니다. 목격은 4월 15일경에 최고조에 달했지만 5월까지 계속되었습니다.

1897년 4월 13일, '세인트 폴 그로브' 신문에 실린 미스터리 비행선(Wikimedia Commons)
1897년 4월 13일, '세인트 폴 그로브' 신문에 실린 미스터리 비행선(Wikimedia Commons)

그것은 무엇이었을까?

1. 사기 또는 오인

 비행선 목격을 설명하기 위해 많은 시도가 있었는데, 여기에는 거짓말, 장난, 홍보 방해 및 환각에 대한 주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한 사람은 비행선이 잘못 인식된 번개 딱정벌레떼 라고 주장하였습니다.

 역사가 마이크 대시(Mike Dash)는 일련의 비행선 목격 사건의 상당수는 행성과 항성을 잘못 식별한 것이며 더 복잡한 목격의 상당수는 사기와 짓궂은 농담의 결과라고 설명하였습니다.

 데이비드 제이콥스는 "비행선 아이디어에 반대하는 대부분의 주장은 목격자들이 보았다고 주장하는 것을 보지 못했다고 가정하는 사람들로부터 나왔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러나 제이콥스는 많은 비행선 이야기가 "언론적인 거짓말을 저지르는 상업적 기자들"로부터 비롯되었다고 믿고 있습니다. 그는 목격보고 중 많은 수가 "혀를 내두르는 말투와 선정적인 억양 때문에 쉽게 구별할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2. 인공비행선

 일부 저자들은 비행선 보고서가 인간이 발명한 진짜 비행선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조종 가능한 비행선은 1863년 에어리온 이후 미국에서 공개적으로 비행되었고, 많은 발명가들이 비행선과 항공기를 만들기 위해 공을 들였습니다.

 미국 작가 마이클 버스비(Michael Busby)는 2004년 저서 "1897년 비행선 미스터리 해결"에서 오래된 신문 기사에서 관찰된 비행 경로와 비행 속도를 분석한 결과, 텍사스 상공을 비행하는 세 개의 개별 비행선과 일치하는 증거를 발견했습니다. 연구를 통해 그는 그것들이 원래 캘리포니아 출신의 한 무리의 사람들에 의해 아이오와에서 만들어졌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미국 작가 앨런 다넬렉(J. Allan Danelek)도 비슷한 사례를 제시합니다. 그는 “1897년의 위대한 비행선(The Great Airship of 1897)”라는 책에서 비행선이 샌프란시스코에서 온 투자자에 의해 자금을 지원받은 알려지지 않은 개인에 의해 계획된 상업용 여객선의 원형으로 제작되었다고 말합니다. 다넬렉은 1896년에 사용 가능한 재료와 기술을 사용하여 어떻게 비행선을 만들 수 있었는지 보여줍니다. 그가 제안하는 이 비행선은 특허 침해로부터 디자인을 보호할 뿐만 아니라 실패 시 투자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비밀리에 건조되었습니다.

 그 비행은 처음에는 캘리포니아 상공에서, 나중에는 중서부 상공에서 목격되었다고 언급하면서, 그 발명가는 서쪽에서 동쪽으로 일련의 짧은 시험 비행을 했으며, 이는 물류 지원을 위해 주요 철도 노선을 따랐던 것이라고 추측합니다. 다넬렉은 각종 보도가 1897년 4월 중순에 갑자기 끝이 났는데, 이는 비행선이 재앙을 만나 사실상 모험이 끝난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3. 외계 기원 가설

 외계 기원 가설을 인용한 초기의 자료들은 모두 1897년에 나온 것입니다. 이 비행선들이 "화성에서 온 정찰대"라고 추측한 워싱턴 타임즈, "이들은 마침내 그들이 찾던 행성을 침범하는 것을 두려워하는 화성에서 온 방문객일지도 모른다"라고 주장한 세인트 루이스 포스트 디스패치(Saint Louis Post-Dispatch)가 포함됩니다.

 1909년, 뉴질랜드의 오타고 데일리 타임즈(Otago Daily Times)에 실린 한 기사에는 미스터리 비행선 목격이 화성의 원자력으로 움직이는 우주선 때문이라고 암시했습니다.

참고자료 : UFO 신드롬(2011년, 맹성렬 저, 지식의숲)
https://en.wikipedia.org/wiki/Mystery_airsh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