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비한 건축물

[현대토목 7대 불가사의] CN타워(CN Tower) : 길고 긴 높은 탑

제이스톤 2018. 9. 18. 15:00

[현대토목 7대 불가사의] CN타워(The CN Tower) : 길고 긴 높은 탑

 1960년대 캐나다 토론토에서는 건물 붐이 일어났습니다. 수년동안 비교적 나지막한 건물들로 구성되어 있던 이 도시는 하늘로 뻗은 수많은 고층 건물이 세워지고 있었습니다. 이것이 도시의 스카이 라인을 흥미진진하게 만들었지만 몇 가지 문제점도 발생했습니다. 새로운 고층 건물은 TV와 라디오 통신은 물론 기업용 통신의 전송을 방해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캐나다 국립 철도(Canadian National Railway, CN)는 라디오 통신 등이 고층 건물에 의해 막히지 않도록 충분히 높은 통신 타워를 만들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리고 이 타워는 통신 전송을 위한 허브 역할을 할 것이므로 타워가 양쪽의 통신 데이터를 재전송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프로젝트는 1972년에 공식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계획 단계에서 전망대를 추가하기로 결정되었습니다. 엔지니어들은 프로젝트를 조금 변경하면 이 건축물이 세계에서 가장 높은 타워가 될 수 있음을 깨달았습니다.

CN 타워 (출처 : Pixabay)

 많은 기업, 도시 및 국가에서 세계 최고 높이의 인공물을 두고 자신의 것이라는 주장을 하면서 경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누가 기록을 보유하고 있는지 판단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1963년 미국 노스 다코타에 지어진 KVLY-TV 송신탑(Mast)은 2,063피트(628m)의 높이로 당시 세계에서 가장 높은 구조였습니다. 이전까지 최고층 건물인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1,250피트, 약 381m)보다 더 높았습니다. 그러나 KVLU 송신탑과 같은 구조물에 최고 기록을 부여하는 것은 불공평한 것처럼 보입니다. 그것은 단순히 거대한 탑으로서 개방되어 있으며 거주 가능한 공간이 없는 형태입니다. 반면에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Empire State Building)은 100층이 넘는 사무실 공간을 갖추고 독립적인 구조를 가졌습니다. 이 때문에 세계 최고 기록은 사용법과 디자인에 따라 카테고리로 분류됩니다.

 새로운 CN 타워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독립 타워"로 분류될 것입니다. 이 범주에서는 구조가 그것을 유지할 수 있는 와이어를 가질 수 없습니다. 타워에는 거주 공간이 있지만 세계에서 가장 높은 빌딩 카테고리와는 다른데, 이는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과 같은 사무실 건물처럼 건물 전체에 거주 공간이 없기 때문입니다.

 CN 타워의 건설은 1973년 2월 6일에 시작되었습니다. 먼저 거대한 굴착 작업이 이루어졌으며 철근으로 보강된 콘크리트가 22피트 두께의 바닥에 부어졌습니다. 그 후, 실제 타워 건설이 시작되었습니다. 타워 자체도 콘크리트로 만들어졌습니다. 타워에는 삼각형에 사각형이 확장된 육각형 모양으로 특수한 폼이 세워졌습니다. 콘크리트가 현장에서 혼합되어 이 폼으로 보내졌습니다. 콘크리트가 경화되면서 폼이 유압 잭에 의해 위로 올라갔습니다. 이 폼은 탑이 높아질수록 직사각형의 연장 부를 짧게 만들 수 있고 건물은 위쪽으로 거의 육각형으로 점점 좁아 질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건설 과정에서, 52,972입방야드(40,500㎥), 무게 117,910톤의 콘크리트가 타워를 만들기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공사 중인 CN 타워(출처 : Wikimedia Commons)

 건설에는 1,537명의 근로자가 필요했으며 주 5일 동안 주야에 걸쳐 작업을 계속했습니다. 이 폼은 24시간마다 약 20피트의 속도로 높아졌으며 1974년 8월까지 "하늘 공간(Pod)"의 작업이 시작될 수 있었습니다. 하늘 공간은 마치 먹을 때 접시처럼 날아다니는 것처럼 보이지만 궁극적으로 전망대, 기념품 점 및 회전 레스토랑을 포함하게 됩니다. 하늘 공간은 나무와 강철, 보강철근으로 된 구조에 콘크리트를 부어 만들었습니다.

 335피트(102m)의 TV와 라디오 안테나는 지상에서 만들어져 타워의 꼭대기 부분으로 들어올리는 것으로 설계되었습니다. 원래 크레인을 이용하여 36조각의 안테나를 설치하려고 했지만 스카이크레인 헬리콥터(Sikorsky S-64)가 등장하면서 이것을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재난에 가까운 일은 헬리콥터가 건물 꼭대기에 장착된 크레인을 제거하려고 첫번째 작업을 시도했을 때 발생했습니다. 크레인을 이동시키기 위해 헬리콥터에 매단 후에 크레인에 붙은 나사가 풀리지 않았습니다. 헬리콥터 연료가 50분 밖에 남지 않았는데 헬리콥터가 정상적으로 착륙할 수 없음을 의미했습니다. 작업자들이 탑 위로 기어 올라가서 토치를 사용하여 나사를 제거하고 크레인과 헬리콥터가 탑에서 안전하게 빠져나올 수 있게 했습니다. 작업을 끝냈을 때 14분의 연료가 남아 있었습니다. 헬리콥터를 사용하는 나머지 공사는 별탈없이 진행되었고 공사기간이 6개월에서 3주 반으로 상당히 단축되었습니다.

 CN 타워는 6천3백만 달러에 완성되었습니다. 1976년 6월 26일 대중에게 공개되었고 10월 1일 공식 개막 축하 행사를 열었습니다. 방문객들은 엘리베이터를 통해 하늘 공간(Sky Pod, 현재는 Main Level이라 불림)에 오를 수 있었습니다. 외부 전망대는 지상 1,122피트(342m)입니다. 이 곳에는 방문자가 투명한 창 위에 서서 땅을 내려다 볼 수 있는 "유리 바닥"이 있습니다.

CN타워 야경 (출처 : Pixabay)

 탑 내부의 비상 계단은 세계에서 가장 길며 2,579개의 계단이 있습니다. 이 계단은 일반적으로 일반인에게 공개되지 않지만 연 2회 자선 계단 등반 행사에 사용됩니다. 일반인들이 계단을 오르는데는 약 30분이 걸리지만 일부 운동 선수는 8분 이내에 올랐습니다.

 처음 건설된 이래로 타워에는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최초의 비상 계단이 타워의 다리에서 중심부로 옮겨지고 2대 이상의 엘리베이터가 설치되어 총 6대가 설치되었습니다. 2007 년에는 백열등을 제거하고 1,330개의 LED조명으로 교체되었습니다. 이것은 에너지 효율성을 향상시켰을 뿐만 아니라 조명을 컴퓨터로 제어할 수 있게 해줍니다.

 1976년에 구조물이 완성되었을 때, 첨탑의 꼭대기까지의 높이는 553.33m로 세계에서 가장 높은 탑이 되었으며 모스크바의 오스탄키노 타워(Ostankino Tower)가 보유한 오래된 기록을 깨트렸습니다(1,772피트, 540.1m). 이 기록은 2010 년까지 중국 광저우의 캔톤 타워(1,968.5피트, 600m)가 만들어질 때까지 유지되었습니다. 그 후로도 높은 탑들이 완성되었지만 2011년 현재, 그것은 서반구에서 가장 높은 탑으로 남아 있습니다.

 캐나다 국립 철도는 1995년에 이 건물을 매각했지만, 이 타워의 이름은 "CN 's National Tower"로 계속해서 CN 타워로 알려져 있습니다. 매년 약 2백만 명의 방문객을 맞이하며 오늘날에도 캐나다를 상징합니다. 1995년에는 미국 토목 학회(Society of Civil Engineering)에서 현대의 세계 7대 불가사의 중 하나라고 선정하였습니다.

- 구글 맵에서 보기 :


참고자료 : http://www.unmuseum.org/7wonders/cntower.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