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비한 건축물

[현대토목 7대 불가사의] 네덜란드 간척사업 : 바다에 맞선 네덜란드 사람들과 그들의 땅

제이스톤 2018. 9. 23. 15:00

[현대토목 7대 불가사의] 네덜란드의 간척사업 : 바다에 맞선 네덜란드 사람들과 그들의 땅
자위더르해(Zuiderzee)와 델타(Delta) 사업

 사람들이 네덜란드를 생각할 때 종종 튤립과 풍차 2가지가 먼저 떠오릅니다. 이 2가지 모두 수세기 동안 네덜란드의 상징이었습니다. 튤립은 17세기 아시아에서 도입된 이후 네덜란드 농부들의 수입원이었습니다. 1400년대부터 시작된 풍차는 그림처럼 아름답기는 하지만 실제로 네덜란드에서 수십 년간 격렬한 삶과 죽음의 투쟁을 상징합니다.

 이 전투의 가장 최근의 사건은 20세기에 네덜란드가 바다에 맞서 땅을 넓히고 확보하기 위해 두 개의 대규모 프로젝트에 참여한 것입니다. 자위더르해 사업(Zuiderzee Works)과 델타 사업(Delta Works)은 20세기 대부분읜 기간을 통해 완성시켰고 현대의 세계 7대 불가사의 중 하나로 간주됩니다.

네덜란드 옛지도, 자위더르 해가 표시되어 있다(출처 : Wikimedia Commons)

 네덜란드는 세계에서 가장 낮은 국가 중 하나입니다. 오늘날 토지 면적의 1/4이 실제로 해수면 아래에 있습니다. 이로 인해 큰 폭풍우가 해안선의 수위를 높일 때 국토의 많은 부분이 홍수 위험지역이 됩니다. 1세기에 사람들은 terps라고 불리는 인공 언덕을 짓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은 마을을 그 위에 위치시켜 홍수가 왔을 때 그들의 집이 안전해질 수 있도록 했습니다. 얼마 후 사람들은 terps와 연결된 긴 벽(Dike라고 불림)으로 물을 농지에서 빼낼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결국 네덜란드 사람들은 홍수지역이었거나 습지와 호수같은 사용할 수 없었던 지역을 주목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주변에 다이크(Dike)가 지어졌고 이런 지역의 이름은 폴더(polder, 네덜란드의 해안 간척지)라고 불렸습니다. 폴더에 농사를 짓거나 건물을 지을 수 있으려면 물을 배수해야 합니다. 최초의 펌프는 풍차에 연결되어 바람에 의해 구동되었습니다. 폴더를 통해 네덜란드에 점점 더 많은 토지가 생겨나게 되었고 더 많은 풍차가 필요했습니다. 곧 네덜란드는 풍차의 나라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네덜란드의 가장 주목할 만한 특징 중 하나는 자위더르해(Zuiderzee)였습니다. 네덜란드어로 “남부 바다”를 의미하지만 실제로는 내륙에서 길이 60마일(100km), 폭 30마일(50km) 인 북쪽 바다의 얕은 만이었습니다. 거의 2,000평방마일을 덮는 큰 크기에도 불구하고 깊이는 약 15 피트에 불과했습니다.

 Zuiderzee는 어업 자원이었고 무역을 위한 접근은 허용했지만 잦은 북해 폭풍이 만의 입구로 물을 밀어넣으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다이크가 넘치거나 무너지면 그로 인한 홍수로 수백 명이나 수천 명이 죽을 것입니다. 1421년에 Zuiderzee 제방의 방조제가 폭풍우에 파손되어 약 1만명이 숨지고 72개 마을에 홍수가 났습니다.

 17세기에 이 문제를 해결할 첫 번째 계획이 수립되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일을 수행하는 기술이 개발된 것은 19세기였습니다. 네덜란드의 토목 기사인 Cornelis Lely는 Zuiderzee를 폐쇄하고 호수로 바꾸는 긴 댐을 설계할 계획을 세웠습니다. 이 계획에는 또한 호수에 4 개의 분 지대를 건설하여 배수되어 주로 농업에 사용되는 것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1931년 공사 모습(출처 : Wikimedia Commons)

 Lely는 1913년에 교통 및 공공 사업부 장관이 되어 그의 계획을 추진했습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들이 그의 생각에 동의하지는 않았습니다. Zuiderzee에 있는 어부들은 그들이 생계를 잃을 것이라고 우려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그러한 프로젝트가 해안의 다른 장소에서 더 높은 수위를 만들 수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정부는 이 프로젝트의 엄청난 비용에 대해서도 경고했습니다.

 그러나 겨울 폭풍우가 닥쳤던 1916년에는 여러 개의 제방이 Zuiderzee를 따라 유실되었고 그 결과 더 많은 홍수가 발생했습니다. 이 재난 이후 Lely의 대담한 계획은 많은 대중의지지를 얻었습니다. 1918년 6월 14일 Zuiderzee 법이 통과되고 프로젝트가 공식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목표는 북해의 홍수에 대비하여 지역을 보호하는 것이었습니다. 또한 농지로 전환될 수 있는 폴더를 만들어 식량 공급을 늘리고, 수자원 관리 개선을 위해 Zuiderzee의 남은 부분을 이용하는 것이었습니다.

 계획의 첫 번째 단계는 만 건너편에 20마일 길이의 댐을 건설하여 Zuiderzee를 묶는 것이었습니다. 이 같은 일은 이전에 한번도 해본 적이 없었기 때문에 네덜란드 기술자들은 위링겐(Wieringen) 섬에 훨씬 더 짧은 둑을 쌓아서 만의 울타리 부분을 형성하는 현명한 결정을 내렸습니다. 이 값진 경험은 1927년 위링겐의 반대편에 더 긴 댐인 아프슬라위트다이크(Afsluitdijk, 네덜란드어로 댐 또는 둑)가 세워졌을 때 활용되었습니다.

 엔지니어들은 댐을 위한 우수한 기초를 만들었습니다. 이 기초에는 빙하 시대에 퇴적된 작은 돌과 진흙이 섞여 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Zuiderzee의 바닥을 긁어서 쉽게 구할 수 있었습니다. 그것을 배에 싣고 만의 입구로 운반하여 댐의 위치에 따라 2줄로 떨어뜨렸습니다. 2줄 사이의 간격은 일정한 모래로 채워졌고 댐의 바닥을 완성하기 위해 현무암과 버드 나무가지로 덮었습니다. 댐의 설계에 따라 해발 25피트 높이로 쌓아야 했습니다. 그리고 또 다른 층의 모래가 그 위에 놓였습니다. 표면에는 침식 방지를 위해 잔디가 심어졌습니다.

옛 물막이 모습(출처 : Wikimedia Commons)

 프로젝트가 계획보다 2년 정도 빨리 진행되었고 1932년 5월 28일에 Zuiderzee의 물막이가 완료되었습니다. 이 인공 호수는 Ijsselmeer라고 이름붙었습니다. 그 다음 댐은 정상에 따라 지어진 도로 완공까지 1년이 걸렸으며 호수의 차 있는 물이 바다로 빠져 나가도록 25개의 수문이 건설되었습니다. 배가 Ijsselmeer 안팎으로 바다로 움직일 수 있도록 두 세트의 수문도 제작되었습니다. 댐 건설 비용은 2004년 미국 달러로 7억1,000만 달러에 해당하는 것으로 추산됩니다.

 댐(Afsluitdijk)이 완료되기 전에도, 네덜란드인들은 Wieringermeer의 첫 번째 폴더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그 제방은 1929년에 완공되었고 1930년에 풍차에 의해서가 아니라 현대식 디젤 구동 펌프장과 전기 구동 펌프장에 의해 물을 빼냈습니다. 두가지 방식 모두 커다란 스크류 타입 펌프를 사용하여 물을 빼냈습니다. 토지가 농업과 건설에 사용될 수 있기까지 추가 작업이 4년이 걸렸습니다. 이 폴더는 총 면적 75평방마일의 영토를 만들었습니다.

 두 번째 폴더인 Noordoostpolder는 1936년에 시작되었으며 1942년 배수가 완료되었습니다. 이 지역은 2차 세계대전 당시 네덜란드의 저항에 좋은 자원이었습니다. 나치 점령군으로부터 숨을 수 있는 약 230평방마일의 미개발 지대를 제공해 주었습니다.

 2차 세계대전은 프로젝트에 약간의 좌절을 가져왔습니다. 1945년 4월, 퇴각하던 독일군이 Wieringermeer의 제방을 폭파하여 토지를 다시 범람시켰습니다. 많은 인프라가 파괴되어 재건해야 했지만 다행히도 네덜란드는 그해 말까지 폴더를 복구하였습니다.

 1950년에 세 번째 폴더였던 Oostelijk Flevoland에서 작업이 시작되었고 1957년까지 네덜란드에 208평방마일의 영토가 추가되었습니다. 2년 후 4번째 폴더인 Zuidelijk Flevoland에서 작업이 시작되어 1967년에 완성되었습니다.

네덜란드 간척사업, Noordoostpolder 위성지도(출처 : Wikimedia Commons, NASA)

 네덜란드는 Ijsselmeer에서 다섯 번째 폴더 구축을 고려했지만 몇 차례의 잘못된 사업 이후 완성되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프로젝트로 만든 영토는 총 895 평방마일을 넘었습니다.

 Delta Works는 홍수를 막기 위해 1950년에 시작된 일련의 건설 프로젝트였습니다. 네덜란드의 남부 도시 로테르담(Rotterdam) 근처 라인(Rhine), 뫼즈(Meuse), 스헬트(Scheldt) 강은 북해에서 만납니다. 이 강어귀 지역은 극도로 낮았으며 수세기 동안 심한 홍수를 겪었습니다. Afsluitdijk 완료 직후 네덜란드 사람들은 댐을 사용하여 해안선을 효과적으로 단축함으로써 이 지역의 피해를 제한할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그러나 1950년대까지 사업은 시작되지 않았습니다.

 1953년 1월에 이 지역에 몰아친 폭풍으로 홍수가 발생했을 때 1,900명이 넘는 사람들이 사망했습니다. 72,000명이 넘는 주민이 대피해야 했고 10,000채의 집과 건물이 파괴되었습니다. 수리 및 재건 비용은 거의 10억 달러에 달했습니다. 이것은 정부가 가능한 한 신속하게 프로젝트를 진행하도록 촉구하였습니다. 원래 이 계획은 Ijsselmeer와 마찬가지로 강어귀 Oosterschelde, Haringvliet 및 Grevelingen을 둑으로 만들어 호수로 바꾸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환경에 대한 우려에도 폭풍 해일 장벽을 쌓는 대신 오스터셔(Oosterschelde)를 보호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폭풍 해일 장벽은 물이 강어귀의 안팎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평상시에는 열어 놓았습니다. 이것은 자연 환경을 보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폭풍우 동안에는 밸브를 닫을 수 있으므로 높은 물이 들어가지 않습니다. 기존 제방이 수로를 따라 가는 것이 어려워졌을 때 Nieuwe Waterweg강을 보호하기 위해 또 다른 폭풍 해일 장벽이 세워졌습니다.

 네덜란드는 1997년 공식적으로 70억 달러의 비용을 들여 완료했지만, 필요에 따라 델타 사업에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추가하고 있습니다. 지구 온난화로 인한 수위 상승에 대비하여 이 지역을 보호하기 위한 건설이 계속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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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자료 : http://www.unmuseum.org/7wonders/zunderzee.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