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의 신비

스코틀랜드 호수 괴물, 모라그(Morag)

제이스톤 2018. 10. 19. 21:00

스코틀랜드 호수 괴물, 모라그(Morag)

 모라그(Morag 또는 Mòrag)는 스코틀랜드의 모라 호수(Loch Morar)에 살고 있는 것으로 보고된 호수 괴물입니다. 네시 이후 스코틀랜드에서 가장 유명한 괴물이 되었습니다. 모라그라는 이름은 호수의 이름을 변형한 것이며 스코틀랜드식 여성 이름이기도 합니다.

모라그(출처 : 유튜브 캡처)

 첫 목격은 1887년으로 거슬러 올라가며, 1981년까지 34건의 목격 사례가 있습니다. 이 중 16건은 여러 명의 사람들이 한꺼번에 목격한 것입니다. 1948년에는 1887년 첫 목격이 일어난 곳과 동일한 장소에서 모라그가 목격되었습니다. 길이가 20피트에 달하는 뱀과 유사한 생물이 보트를 타고 있던 9명의 사람들에게 목격되었습니다.

 1968년 모라 호텔(Morar Hotel)의 바텐더인 John MacVarish는 호수에서 무언가를 보았습니다. 처음에는 보트에 서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했지만 가까이 갈수록 물에서 무언가가 물에서 나오고 있는 것이 보였습니다. 그것은 1.5-1.8m의 목과 머리였고 어두운 색이었습니다. 그가 약 270m 근처까지 도착했을 때 그것은 깊은 곳으로 가버렸습니다. 목의 지름은 약 45cm이고 목덜미의 크기에 비하면 머리는 매우 작았으며 편평한 형태의 머리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매우 부드럽고 어두운 거의 검은색의 피부를 가지고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가장 유명한 목격 사건은 1969년 던컨 맥도넬(Duncan McDonnel)과 윌리엄 심슨(William Simpson)이 보트를 타고 가다가 괴물과 부딪힌 사건입니다. 충돌 직후 괴물이 보트를 공격했기 때문에 맥도넬은 노를 들고 방어했으며 심슨은 가지고 있던 라이플총으로 반격하였습니다. 괴물은 서서히 물 속으로 사라져 갔습니다. 두 사람은 괴물이 갈색의 거친 피부를 가지고 있었으며 길이가 7.6-9m 정도였다고 묘사했습니다. 물 위로는 46cm 크기의 혹 3개와 수면 위 46cm에 떠 있는 머리가 있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목격된 생물체는 네시와 매우 유사해 보입니다. 작은 머리와 긴 목, 큰 몸체는 플레시오사우루스와 유사하지만 머리를 물에서 들어 올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네시가 혼자가 아니라 여동생인 ‘모라그’를 가지고 있다고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네시가 살고 있다는 네스 호에서 남서쪽으로 70마일 정도 떨어진 곳에 모라 호수가 있습니다. 바다에서 1/4마일 떨어진 내륙에 위치하고 있으며 길이 11마일, 너비 1.5마일로 네스호보다는 작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라그가 몸체를 숨기기에는 충분한 양의 물이 있습니다.

모라그(출처 : cryptidchronicles.tumblr.com)

 모라그에 대한 목격은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이것은 모라 호수의 상황에 기인합니다. 모라 호수가 한쪽 방향으로만 접근할 수 있는데다가 관광업계에서 모라그를 이용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로인해 네시와 비교했을 때 더 적은 목격 발생으로 이어집니다.

 어떤 사람들은 모라그가 바다에서 기원했다고 주장합니다. 괴물의 조상들이 바다에서 호수로 들어왔다면 쉽게 들어올 수 있도록 해수면의 높이가 지금과 달랐을 것입니다. 또한 두 호수 사이에 신비한 지하터널이 있다는 이론도 있습니다. 두 호수는 모두 Great Glen이라고 알려진 동일한 지질 단층선 위에 있습니다. 이를 근거로 네시와 모라그가 동일한 존재라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1977년에는 M Lindsay가 호수에 떠 있는 물체를 찍은 사진 2개를 공개하며 모라그를 찍은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 물체가 첫번째 사진에서 두번째 사진으로 수 야드 이동한 것처럼 보입니다. 첫번째 사진에는 둥그스름한 등이 보이지만 두번째 사진에서는 두 개의 혹을 볼 수 있습니다.

 Loch Ness 수사국은 1970년 2월에 네스 호를 비롯하여 모라 호수에 대한 수색까지 병행하였습니다. 괴물을 증명하거나 발견하려는 목적으로 몇차례 탐사가 진행되었지만 이 알려지지 않은 거대한 동물에 대한 증거는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호수에서 큰 뼈가 발견된 적이 있었고 사람들은 모라그의 뼈라고 생각했지만 조사 결과 사슴의 뼈로 밝혀지기도 했습니다.


참고자료 : https://en.wikipedia.org/wiki/Morag_(loch_monster)

http://cryptidz.wikia.com/wiki/Morag

https://www.scotclans.com/scotland/scottish-myths/scottish-monsters/mora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