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대 불가사의

세계 7대 자연경관(New 7 Wonders of Nature)

제이스톤 2018. 11. 11. 19:00

세계 7대 자연경관(New 7 Wonders of Nature)

 뉴세븐원더스재단(New 7 Wonders Foundation)에서는 신 7대 세계 불가사의의 선정 작업이 끝나고 새로운 7대 불가사의를 선정하는 작업에 돌입했습니다. 그것은 New 7 Wonders of Nature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흔히 우리나라에서는 세계 7대 자연경관이라고 번역하고 있습니다.

아마존 강(출처 : new7wonders.com)

 2007년 12월부터 2009년 7월 7일까지 220여개국, 440여개 후보지역 중에서 77곳을 지명하였습니다. 2009년 7월 21일까지 재단의 전문가 패널이 28곳의 최종 후보지를 선정하였고 전세계의 투표를 통해 2011년 11월 11일 스위스 취리히에서 최종 발표를 하였습니다.

 전문가 패널에는 총 7명이 이름을 올렸습니다. New7Wonders 재단의 설립자인 버나드 베버(Bernard Weber), 그린피스 공동 창립자인 Rex Weyler, 전 유네스코 사무총장 사라고사 박사(Zaragoza), 국제보전단체인 전세계 열대우림 동맹의 아나 폴라 타바레스(Ana Paula Tavares), 플래닛워커(Planetwalker)의 저자 존 프란시스 박사(John Francis), 야생동물 사진 작가이자 TV 진행자인 사이먼 킹(Simon King), 체코 과학아카데미위원회와 유럽연합우수센터의 국제자문위원회의 Jan Zima 교수 등이 패널로 참여하였습니다.

 전세계 5억명 이상이 투표로 선정하였는데 선정된 7곳은 다음과 같습니다.

- 코모도 섬(Komodo Island) : 코모도 섬은 인도네시아를 구성하는 17,508개의 섬 중 하나입니다. 이 섬은 코모도드래곤의 서식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섬의 면적은 390㎢이고 인구는 2,000명 정도입니다. 이 섬의 사람들은 술라웨시와 부기스가 섞여 있습니다.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이슬람교 지지자이지만 기독교와 힌두교를 믿는 사람도 있습니다.

 코모도 섬은 코모도 국립 공원의 일부입니다. 또한 다이빙으로 인기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관리상으로는 동부 누사 텡 가라 지방에 속합니다.

- 이과수 폭포(Iguazu Falls) : 아르헨티나와 브라질의 경계에 있는 강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큰 폭포입니다. 대부분의 코스에서 강은 브라질을 통과하지만 대부분의 폭포는 아르헨티나 쪽에 있습니다. 샌 안토니아 강과의 합류점 아래에서 아르헨티나와 브라질의 경계를 형성합니다.

 전설에는 신이 Naipí라는 이름을 가진 아름다운 여인과 결혼할 계획을 세웠습니다. 그녀는 운명의 연인 Tarobá와 카누를 타고 달아났습니다. 분노한 신은 강물을 얇게 쪼개 폭포를 만들고 두 사람을 영원히 폭포에 빠지게 만들었습니다. 1541년에 폭포의 존재를 기록한 최초의 유럽인은 스페인 정복자였습니다.

이과수 폭포(출처 : new7wonders.com)

- 하롱 베이(Ha Long Bay) : 하롱 베이는 유네스코 세계 문화 유산으로 베트남에서 인기있는 여행지입니다. 이 곳에는 다양한 모양과 크기의 석회암층과 바위 섬 수천개가 있습니다. 이 넓은 지대에는 비슷한 지질, 지형, 기후, 문화적 특성을 공유합니다.

 하롱 베이는 1,960-2,000개의 바위섬을 포함하여 약 1,553㎢의 면적을 가지고 있으며 대부분이 석회암입니다. 만의 중심부는 면적334㎢, 775개의 섬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만의 석회암은 다른 조건과 환경에서 5억년의 형성 기간을 거쳤습니다. 이 만의 카르스트 지형은 열대 습한 기후의 영향 아래에서 4천만년 동안 형성되었습니다. 이 지역에서는 열대성 생물, 해양 생물을 포함한 생물 다양성을 만들어냈습니다.

- 아마존 강(Amazon) : 남미에서 가장 큰 강이며 길이가 가장 깁니다. 아마존 강은 전세계의 바다로 흘러드는 강물의 20%를 제공합니다. 아마존 분지는 약 7,050,000㎢의 면적을 가진 세계에서 가장 큰 배수 분지이며 세계의 전체 강 흐름의 약 1/5를 차지합니다. 브라질의 강 배수 분지 만이 다른 강 유역보다 큽니다. 아마존은 브라질에 들어가서 마침내 대서양으로 배출되는 유량의 1/5을 차지하지만, 다른 어떤 하천의 배출보다 이 시점에서 이미 더 큰 흐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 테이블 마운틴(Table Mountain) : 테이블 마운틴은 남아프리카 공화국 케이프 타운을 내려다보는 눈에 띄는 랜드 마크입니다. 케이프 타운 등 지방 정부 휘장에 등장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케이블카를 이용하거나 정상까지 하이킹을 즐기는 많은 관광객들이 방문하는 관광 명소입니다. 산은 테이블 마운틴 국립 공원의 일부를 형성합니다.

테이블 마운틴의 주요 특징은 인상적인 절벽에 의해 좌우 약 3km의 고원입니다. 악마의 봉우리가 동쪽에 있고 라이온의 머리가 서쪽에 접한 고원은 케이프타운에 드라마틱한 배경을 제공합니다.

- 푸에르토 프린세사 지하 강(Puerto Princesa Underground River) : PP 지하강은 팔라완의 시내 중심에서 약 80km 북쪽에 위치한 보호 지역입니다. 국립공원은 섬의 서쪽 해안에 있는 세인트 폴 산맥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북쪽의 성 바오로 만과 동쪽의 바부 얀 강과 경계를 이룹니다. 푸에르토 프린세사 시 정부는 1992년부터 국립 공원을 관리해 왔습니다. 지하강 입구로 들어가는 방법은 Sabang 마을에서 짧은 하이킹이나 보트 타기입니다.

2010년 환경론자들과 지질학자들은 지하강에 2층이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는데 이는 동굴 안에 작은 폭포가 있음을 의미합니다. 그들은 또한 지하강, 암석, 대형 박쥐, 300m 높이의 동굴 돔 등을 발견했습니다. 지하 수로의 더 깊은 지역은 산소 부족으로 인해 거의 탐험이 불가능합니다.

푸에르토 프린세사 지하 강(출처 : new7wonders.com)

- 제주도(Jeju Island) : 제주도는 화산섬입니다. 면적이 1,846㎢인 이 섬은 한반도 연안과 본토에서 130km 떨어진 곳에 있는 가장 큰 섬입니다. 섬은 전남 남서쪽 해협에 있습니다. 제주도의 중심에는 해발 1,950m의 한라산이 있습니다. 화산 주위에는 360개의 위성 화산이 있습니다.

 이 섬은 200만년 전의 화산 분출로부터 만들어졌으며 주로 현무암과 용암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곳은 아열대 기후로 4계절이 뚜렷한 한국의 나머지 지역보다 따뜻합니다. 겨울은 시원하고 건조하며 여름은 덥고 습기가 많습니다.

 세계 7대 자연경관은 선정 과정에서부터 논란이 있었습니다. 누구나 투표할 수 있다는 것은 장점이지만 무제한 중복 투표가 가능하였기 때문에 유네스코 등 국제 사회로부터 비과학적이라는 비판을 받았습니다. 이는 뉴세븐원더스재단의 이전 캠페인이었던 신 세계 7대 불가사의의 선정과정에서 문제가 제기되었던 내용이기도 합니다.

 게다가 투표를 통해 선정된 7곳의 자연경관이 과연 국제사회로부터 동의를 받을 수 있는 장소인지도 논란의 여지가 많습니다. 최종 28곳의 후보들 중에는 세계 최대 산호초 군락지인 그레이트 배리어 리프, 호주의 울룰루(에어즈 락), 몰디브, 사해, 그랜드 캐니언 등이 포함되어 있었으나 최종 탈락의 고배를 마셨습니다.

 선정을 주관한 재단의 지위에 대한 문제도 제기되었습니다. 스위스 출신의 영화제작자이며 작가이자 여행가인 버나드 베버에 의해 설립된 뉴세븐원더스재단은 단순한 민간단체에 불과하다는 것입니다. 민간단체가 세계 7대 자연경관과 같은 타이틀을 선정할 자격이 없다는 주장도 나왔습니다. 이에 인도네시아 정부는 재단의 신뢰성에 의문을 제기하면서 코모도 섬을 최종 후보에서 철회하기도 했습니다.


참고자료 : https://nature.new7wonders.com/ [보기]

https://ko.wikipedia.org/wiki/세계_7대_자연경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