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7대 불가사의

현대 토목의 7대 불가사의

현대 토목의 7대 불가사의
The Seven Wonders of the Modern World

 고대에만 7대 불가사의가 있었던 것은 아닙니다. 1994년 미국 토목학회(ASCE)는 20세기의 가장 주목할만한 토목공학 목록을 작성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이 목록은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하여 7개의 프로젝트를 선정하였습니다.

 미국 토목학회(ASCE)는 1852년 크로턴 수로(Croton Aqueduct)에서 창립되었습니다. 크로턴 수로는 19세기 위대한 토목 공학 중 하나입니다. 12명의 회원들은 토목공학 분야의 우수성을 홍보하기를 원했고 오늘날에도 그 전통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들의 임무는 토목 분야의 전문 지식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학회는 7대 불가사의 외에도 토목 공학의 독창성과 혁신을 보여주는 랜드마크로서 전세계 200개 이상의 프로젝트를 지정하기도 하였습니다.

- 채널 터널(The Channel Tunnel) : 영국과 프랑스 사이의 도버 해협을 뚫어 해저로 연결한 터널입니다. 길이는 약 50km이고 1994년에 개통되었습니다. 이 터널에 대한 아이디어는 1802년에 제안되었습니다.

- CN 타워(CN Tower) : 캐나다 국영철도회사(CN Rail)은 토론토 시의 통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타워를 건설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캐나다 토론토에 위치한 이 타워는 TV와 라디오 전파를 송출하는 탑이지만 관광객들에게는 그저 하나의 랜드마크일 뿐입니다. 계획 당시 그들은 이 타워가 세계에서 가장 높은 건물이 될 수 있음을 깨달았습니다.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출처 : Pixabay)

-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Empire State Building) : 20세기 초 뉴욕에서는 건설 경기가 붐을 이루던 시기입니다. 마천루를 짓는 경쟁이 벌어져 한 건물이 완성될 때 쯤엔 또 다른 높은 건물이 들어서곤 했습니다. 결국엔 높이 1,454피트에 달하는 이 빌딩이 뉴욕과 20세기를 대표하는 아이콘이 되었습니다.

- 골든 게이트 브릿지(금문교, Golden Gate Bridge) : 이것은 불가능이라고 했지만 1937년에 이 다리가 완공되었을 때 지구상에서 가장 긴 현수교가 탄생했습니다. 골든 게이트 해협을 가로질러 샌프란시스코와 북쪽 맞은편의 마린카운티를 연결하는 주황색의 다리입니다.

- 이타이푸 댐(Itaipu Dam) : 브라질과 파라과이의 국경을 흐르는 파라나 강에 세워진 댐으로 중국의 싼샤댐(2008년 완공)이 만들어지기 전까지 그 어떤 댐보다도 더 많은 전기를 생산하였습니다. 1975년에 착공하여 1982년에 완공되었으며 저수량은 190억㎥, 총출력은 14,000MW입니다.

파나마 운하, Panama Canal파나마 운하(출처 : Pixabay)

- 파나마 운하(Panama Canal) : 14세기 이후로 사람들은 대서양과 태평양을 연결하는 방법을 꿈꿔 왔습니다. 이 거대한 프로젝트는 1914년에 비로소 실현되었습니다. 최초로 이 아이디어를 낸 사람은 에스파냐의 국왕이었고 수에즈 운하를 건설한 경험이 있는 프랑스가 실제로 시도하였습니다. 하지만 운하의 완성은 미국의 손에 의해 이루어졌습니다.

- 네덜란드 간척 사업(Netherlands North Sea Protection Works) : 20세기 초 네덜란드인들은 바다에 맞서 땅을 넓히고 보호하기 위해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완료하는데 한 세기 가까이 걸렸습니다. 네덜란드는 토지 면적의 약 1/4이 실제 해수면 아래에 있습니다. 토지를 확보하기 위한 거대한 사업은 역사가 되었습니다.


참고자료 : http://www.unmuseum.org/7wonders/modern_wonders.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