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재할지도 모르는 미지생명체(크립티드) 16가지
신비동물학(Cryptozoology)은 과학에 의해 아직 증명되지 않았거나 증명될 수 없는 생물체에 대한 연구입니다. 집합적으로 크립티드(Cryptid)라고 알려진 이 생물들은 유명한 네스호의 네시, 빅풋, 히말라야 예티 등이 포함됩니다. 실제로 세계의 거의 모든 국가와 지역에는 그곳에 살고 있다는 전설적인 괴물이나 신비한 생명체가 있습니다.
Ahool(출처 : cryptozoology.fandom.com)
1. 아쿨(Ahool)
Ahool은 인도네시아 자바섬의 열대 우림에 서식하는 거대한 육식성 박쥐입니다. 날개 길이가 10피트(콘도르와 대략 같은 크기)가 된다고 하며, 과일 박쥐처럼 두꺼운 갈색 또는 검은색 피부로 덮여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박쥐와 달리 길고 강력한 다리와 발톱이 있으며 인간을 포함한 살아 있는 먹이를 튕겨내거나 잡아당길 수 있다고 합니다. Ahool의 목격은 종종 올빼미, 독수리 그리고 같은 열대 우림에 서식하는 다른 큰 새들이라고 보여지지만 일부에서는 그 생명체가 실제로 존재한다고 주장하며 심지어 고립되어 아직 발견되지 않은 종일 수도 있다고 주장합니다.
2. 앗코로카무이(Akkorokamui)
일본의 원주민인 아이누 족은 오랫동안 홋카이도의 남해안 화산 만에는 앗코로카무이(Akkorokamui)라고 불리는 거대한 문어가 있다고 믿었습니다. 그 생물에 대한 수많은 목격이 수년에 걸쳐 이루어졌습니다. 1900년대 초 홋카이도에서 일하던 존 배첼러(John Batchelor)라는 영국 선교사는 그의 책 “아이누 민족과 민속”에서 큰 눈을 가진 위대한 바다 괴물”이 3명의 현지 어부와 보트를 공격했다고 언급했습니다.
괴물은 둥근 형태를 가졌고 어두운 액체와 유해한 냄새를 풍겼습니다... 3명의 남자는 큰 충격을 받고 달아났습니다. 그들은 정말 두려움 때문이 아니라 고약한 냄새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다음날 아침 그들은 너무 무서워서 일어나서 먹기를 거부했습니다. 그들은 침대에서 창백한 모습으로 떨고 있었습니다.
Altamaha-ha(출처 : Wikimedia Commons)
3. 알타마하-하(ALTAMAHA-HA)
알타마하-하는 20-30피트에 이르는 대형 괴물이며, 조지아 주 데리언(Darien) 근처 알타마하 강에 서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긴 지느러미와 물개같은 주둥이를 가졌다고 합니다. 알타마하-하의 목격에 대한 수많은 설명이 수년에 걸쳐 명백하게 만들어졌지만 데리언이 스코틀랜드 고원지대 출신 무리들에 의해 세워진 계획도시인 뉴 인네버스에서 시작되었다는 사실을 비추어 볼 때 1736년의 그 전설은 스코틀랜드 네스호 네시와 연관되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르쿠(출처 : Wikimedia Commons)
4. 다르쿠(Dobhar-Chú)
다르쿠 또는 물 사냥개는 아일랜드의 호수와 강에서 살고 있는 전설적인 수달동물입니다. 다르쿠는 두꺼운 모피로 덮여있고 긴 뱀의 몸을 가진 형태로 절반은 개의 모습을, 절반은 물고기의 모습으로 묘사됩니다. 다르쿠는 크고 무겁지만 물과 육지에서 매우 빠르게 움직일 수 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이 생명체의 목격은 아일랜드에서 있었으며 수세기 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다르쿠에 의해 공격을 받고 살해된 사람은 1722년 리트림 주의 사건을 포함해 적어도 2명 이상이라고 합니다.
Emela-ntouka(출처 : Wikimedia Commons)
5. 에밀라 은투가(Emela-Ntouka)
중앙 아프리카 원주민 부족의 다수는 콩고 분지의 늪에 에밀라 은투가라고 알려진 거대한 반 수생생물이 서식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하마와 비슷하지만 큰 이마의 중앙에 하나의 긴 뿔과 긴 엄니가 나 있는데 초식성이지만 자신이 방해를 받으면 위험할 정도로 대립적인 평판을 얻고 있습니다. 자신보다 큰 생물체를 죽이기도 하는데 그 이름은 “코끼리 킬러”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Filiko Teras(출처 : Wikimedia Commons)
6. 필리코 테라스(Filiko Teras)
키프로스의 케이프 그레코 국립공원(Cape Greco National Park) 연안의 물에는 필로코 테라스라는 바다 몬스터가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어부의 그물을 파괴하고 작은 보트를 전복시키기도 합니다. 필리코 테라스의 이야기는 아마도 오디세이에서 오디세우스의 배를 공격하는 그리스 전설의 거대한 바다괴물인 스킬라(Scylla)에서 영감을 받았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 생물체의 목격은 아마도 오징어나 낙지를 잘못 본 것으로 보입니다.
7. 그로츠랭(Grootslang or Grote Slang)
그로츠랭 또는 위대한 뱀은 남아프리카 북서부의 산악 사막지대인 리흐터스벨트(Richtersveld)의 동굴에 사는 것으로 알려진 전설적인 괴물입니다. 이곳의 신화에서 그로츠랭은 코끼리의 머리와 거대한 뱀의 꼬리로 구성된 원시생물이었습니다. 지구가 만들어졌을 때 그로츠랭은 모두 사라졌지만 전설에 따르면 북부 케이프 지방의 가장 깊은 동굴에서 살아남았습니다. 같은 지역에 살고 있는 엄청난 비단 뱀의 실제 목격에 영감을 받은 거대한 뱀의 이야기는 그 후 남아프리카 민담에 남았습니다. 1917년 리흐터스벨트 동굴에서 영국의 다이아몬드 거물인 피터 그레이슨(Peter Grayson)의 미스터리한 실종이 그로츠랭의 짓이라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8. 저지 데블(Jersey Devil)
저지 데블은 뉴저지의 파인 배런스(Pine Barrens) 지역에 살고 있다고 알려진 미지생명체입니다. 전설에 따르면, 이 생명체는 미국 초기 정착민이었던 어머니 리즈 (Mother Leeds) 의 원치 않은 13번째 아들로, 1735년에 출생했을 때 그녀와 그녀의 남편이 더 이상 아이를 키울 여유가 없었기 때문에 그녀의 아들을 악마에게 바쳤다고 합니다. 그 이후로, 양과 같은 머리와 거대한 비늘 모양의 날개를 지니고 있는 두 발의 괴물에 대한 수백 건의 목격보고가 파인 배런스 지역에서 보고되었습니다. 1909년 겨울에 한 유명한 사건이 있었습니다. 어느 날 밤, 울타리 아래에서 발자국이 발견되었고 벽과 옥상을 가로지르며 날아다녔다고 합니다.
9. 마핑구아리(Mapinguari)
마핑구아리는 브라질과 볼리비아 국경을 넘는 우림에 서식하는 큰 원숭이 같은 생물입니다. 이 지역 전설에 따르면, 마핑구아리는 서있을 때 약 8피트 정도의 키를 가졌고 등 뒤에는 비늘로 덮여 있다고 합니다. 머리와 배에 두꺼운 붉은색의 피부와 길고 굽은 발톱을 가졌습니다. 사람이 접근할 때 마핑구아리는 뒤에서 곰처럼 따라온다고 하며 잠재적인 사냥꾼을 막기 위해 냄새를 맡기도 합니다. 2007년에 뉴욕타임즈를 통해 목격이 보고되었습니다.
마핑구아리(출처 : Wikimedia Commons)
10. 오고포고(Ogopogo)
오고포고는 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의 오카나간 호수에 살고 있다는 거대한 물뱀입니다. 오고포고의 목격은 1800년대 초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당시 이 생명체는 원주민들에 의해 n’haitaka라고 불렸는데 이 이름은 “호수의 악마”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오고포고라는 이름은 1920년대까지는 불려지지 않았습니다.
11. 올고이 코코이(Olgoi-Khorkhoi)
올고이 코코이라는 이름은 몽골어로 “대장(창자) 벌레”를 의미하지만 이 4피트 길이의 생명체는 거대한 지렁이와 비슷합니다. 또한 “몽골리안 데스 웜”이라고 알려져 있는 올고이 코코이는 고비 사막 남부의 모래 밑에서 생존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무더운 여름날이나 너무 축축해졌을 때는 위로 올라오기도 합니다. 이 생명체의 목격은 몽고인들 사이에서 수세기를 거슬러 올라갑니다. 많은 사람들은 올고이 코코이가 입에서 독 또는 산성물질을 뱉어낼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몸은 촉촉한 독성 점액질로 덮여 있습니다.
Momo(출처 : flickr.com)
12. 모모(Momo)
모모는 미주리 몬스터(Missouri monster)의 약자로 빅풋과 비슷한 신비 유인원입니다. 이것은 미주리 강을 가로지르는 미시시피 강 옆의 숲에 서식한다고 합니다. 1971년에 처음 보고된 모모는 폭이 7-8피트에 달하는 넓은 호박 모양의 머리를 가진 것으로 묘사되어 있으며 두껍고 짙은 피부가 머리를 감싸고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이 생물은 악명높게 공격적이며, 스컹크보다 더 불쾌한 냄새를 만들어 낼 수 있다고 합니다.
13. 쉬크(Shuck)
영국의 민속에 나오는 신비한 검은 개가 있습니다. 이 개는 전국의 시골 마을과 마을을 떠들썩하게 만듭니다. 잉글랜드의 동부 해안에 있는 이스트 앵글리아(East Anglia)에 사는 거대한 검은 사냥개는 1577년 폭풍우 때 서퍽 주에 있는 한 마을의 교회를 공격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마을 주민들이 폭풍우로 인해 교회 피난처에 머무는 동안 거대한 검은 사냥개가 교회 문을 가로질러 한 남자와 그의 아들을 죽이고 교회 첨탑을 지탱하는 기둥 중 하나를 무너뜨렸습니다. 그것은 교회에서 도망쳤지만 나무로된 교회 문턱에는 아직 불에 그을린 듯한 흔적이 남아 있습니다.
Tatzelwurm(출처 : Wikimedia Commons)
14. 타첼부름(Tatzelwurm)
타첼부름은 알프스의 가장 고립된 지역에 살고 있는 도마뱀과 유사한 생물체입니다. 그들의 크기와 외모에 대한 설명은 각기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길이가 약 2-5피트라고 하며 고양이 같은 머리와 넓고 크게 벌어지는 입이 있습니다. 그들의 앞다리는 짧고 긴 발톱으로 무장했지만 뒷다리가 없고 대신에 몸이 길고 뱀같은 꼬리가 있습니다. 이 생명체의 수많은 목격은 알프스 전역을 따라 만들어졌습니다(지역별로 이름이 다른데 독일에서는 tatzelwurms, 프랑스에서는 arassas, 스위스에서는 stollenwurms, 오스트리아에서는 bergstutzens, 이탈리아에서는 basiliscos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장 최근의 목격은 2009년 이탈리아의 Il Giorno 신문에 보고된 것입니다.
15. 테시(Tessie)
테시는 미국 캘리포니아 중앙의 타호 호수(Lake Tahoe)에서 살고 있다고 하는 호수 괴물입니다. 테시의 목격은 적어도 19세기로 거슬러 올라가며 보통 목이 길고 허리가 굽은 거대한 뱀과 같은 생물로 묘사됩니다. 이 생물은 아주 빨라서 범선을 따라갈 수 있습니다. 지역의 민속학에 따르면 테시의 목격은 이상하게도 짝수년도에 더 흔합니다.
미지의 유인원(출처 : Wikimedia Commons)
16. 요위(Yowie)
요위는 빅풋과 같은 유인원의 한 종류로 호주에 살고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키가 크고 땅딸막한 것으로 묘사되어 두꺼운 검은 색이나 어두운 붉은 피부로 머리를 감싸고 있지만 대부분의 요위 목격에 대한 설명에서는 생물체가 수줍음을 많이 띄며 쉽게 검겁을 먹는다고 주장합니다. 일부에서는 싸움을 하기도 하며 위협할 때 오싹할 정도의 비명을 질러낼 수 있습니다. 오늘날 요위는 일반적으로 전설로 여겨지지만 19세기에는 목격이 두드러지게 흔했습니다. 1892년 호주의 아마추어 모험가이자 학자인 Herbert J. McCooey는 호주박물관에 편지를 써서 40파운드(현재 기준 약 1,800파운드)의 비용으로 요위를 포획하겠다고 제안했지만 실패했습니다.
참고자료 : http://mentalfloss.com/article/58943/16-cryptids-might-or-might-not-exist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