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대문명.유물.유적

마야문명의 흔적

사라진 마야문명의 흔적

 1519년 11월 8일, 스페인의 헤르난도 코르테스(Hernando Cortes)장군은 400여명의 스페인 군인과 6000여명의 아메리카 원주민 부대를 이끌고 아즈테크 왕국의 수도인 멕시코 시티에 당도하였다. 코르테스 장군의 앞에서는 아즈테크 왕국의 황제인 목테스마 2세의 행렬이 지나가고 있었다. 코르테스 장군은 목테스마 2세의 장신구와 옷차림을 탐욕에 찬 눈빛으로 바라보고 있었다. 코르테스 장군은 스페인 국왕에게 보물을 찾아 돌아가겠노라 약속을 맺고 스페인의 지원을 받아 그 곳에 도착했다. 그는 목테스마 2세의 차림을 본 후 많은 보물을 발견할 수 있으리라 결론을 내렸다. 서구인들은 항상 문명을 이해하려기 보다는 발견과 탐색, 약탈을 위해서 였고, 이 곳도 예외는 아니었다.

마야문명, 티칼 사원

 코르테스는 성당을 세울 수 있도록 목테스마 2세에게 요청을 했고 그의 요청이 받아들여져 성당을 지을 수 있었다. 스페인 사람들은 멕시코 사람들을 개종시키기 위해 노력하였다. 그 이유는 멕시코 인들이 원시적 형태의 종교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멕시코인들에게는 건장한 남자의 심장을 도려내어 높은 제단 위에 놓고 독수리나 매들이 날아와 그 심장을 뜯어 먹는 종교의식이 있었다. 하늘에 있는 태양신은 젊고 힘있는 인간의 심장을 먹고 힘을 얻는다는게 그들의 신앙이었다. 이러한 의식을 스페인 사람들은 이해할 수가 없었던 것이다.

 축제를 하던 날, 스페인 군대에게 멕시코 사람 600여명이 죽임을 당하였다. 이에 멕시코인들은 격분하여 코르테스 장군에게 모여들기 시작했다. 코르테스 장군은 탈출을 시도하였지만 멕시코인들이 다리와 제방을 모두 부셔 버려 빠져 나갈 수 없었다. 코르테스가 데오카리 신전을 불태우자 멕시코인들의 분노는 최고조에 달하였다. 이 때, 목테즈마 2세가 국민 앞에서 무언가 말하려고 하였다. 그러나 국민들은 이미 마음이 그에게서 떠난 뒤였다. 그에게 돌이 날라 들었고, 1520년 그는 그렇게 죽어갔다. 스페인 사람들에 의해 마야 왕국은 철저하게 파괴되었다. 보물에 혈안이 되어 모든 것을 파괴해 버렸다.

 그로부터 300여년이 지난 1849년 10월, 한 미국인과 한 영국인에 의해 중앙 아메리카  유카탄 반도의 정글 속에서 찬란한 유적이 발견되었다. 거대한 계단식 피라미드의 신전, 넓은 도로와 궁전, 그리고 천문대, 원형 경기장 등이 발견되었다. 땅은 메마르고 강도 흐르지 않는 곳이었다. 게다가 그 곳은 정글 지대였다. 3년후 이들은 상세한 그림을 곁들여 책을 펴냈고 이러하여 마야 문명이 세상에 알려지게 되었다. 1881년에 이 지역을 여행하던 영국인에 의해 마야유물들이 수집되어 대영 박물관에 기증됨으로써 많은 자료가 공개되었다.

 마야의 사회구조는 지배층과 피지배층으로 나누어진다. 지배층은 상당히 폐쇄적이었으며, 엄격한 신분사회였다. 사제들의 신전이나 귀족들의 궁전은 대부분 높은 구릉 위에 요새처럼 구축되었다. 이 건물들 주변에 평민들이 사는 오두막 집이 조밀하게 붙어 있었다. 중간계층은 없으며, 소수의 지배층이 다수의 평민을 지배하고 있었다. 마야인들은 대부분 농사를 짓고 살았으며, 평민들은 그들의 수확물의 2/3를 귀족과 사제들에게 바쳤고 나머지 1/3만을 소유할 수 있었다.

 마야인들은 밀림에 도시를 건설하고 넓은 도로를 만들었다. 마야인들은 높이 70m에 이르는 피라미드와 전체 500만톤에 이르는 성채, 그리고 길이 16km의 직선 도로 등을 건설하였다. 그런데 이렇게 거대한 작업을 하는데 별다른 도구를 사용하지 않았다고 한다. 금속 도구를 가지지 못했고 수레도 없었다. 오로지 사람의 힘만으로 그 밀림 속에 공사를 벌였던 것이다.

 마야인들은 건축술뿐만 아니라 천문, 수학, 의학에서 뛰어난 기술을 가지고 있었다. 특히 천문학에서는 놀라울 정도의 지식을 가지고 있었다. 1년의 정확한 길이는 365.2422일인데 마야인들은 356.2420일로 알고 있었다. 또 보름달의 간격을 29.53020일로 계산했는데 실제 29.53095일과 별 차이 없다. 그들의 건축물에 나타나는 돌조각의 모양이나 절단은 윤년이나 윤달의 삽입이라고 한다. 건물을 지을 때도 역법에 의해 일정한 주기로 지었다고 한다.

 마야에서는 이러한 천문학을 바탕으로 주기가 다른 3개의 달력을 사용하였다. 하나는 기원전 3114년 8월 11일을 기준으로 하는 장기력인데 왜 이 날이 기준인지는 알 수가 없다. 또, 260일력과 365일력도 함께 사용하였다. 260일력은 1에서 13의 숫자가 20개의 날과 연결되어 한 주기를 이루는 달력이다. 그리고 365일력은 18개월이 각각 20일이며, 나머지 5일이 별도의 1개월을 이루어 19개월이 한 주기가 된다. 마야의 이런 역법은 고도로 발달되고 복잡하여 제대로 설명하자면 책 한 권은 된다고 한다.

 마야인들은 아메리카 대륙에서 유일하게 완전한 표기법을 갖춘 고유 문자를 가지고 있었다. 마야 글자는 소리글자와 뜻글자가 복잡하게 뒤섞인 형태의 문자였다. 마치 우리나라가 한글과 한자가 섞인 문자를 사용하듯이 말이다. 마야인은 1000여개의 문자를 사용했는데 오늘날 그 일부가 해독되었으며, 그들이 남긴 기록의 뜻을 대체로 파악하게 되었다. 마야에는 수천권이 책이 있었다고 하나 지금은 4권만이 전해진다. 대부분의 글자는 건축물이나 비석, 조각에서 발견된다.

 이렇게 고도의 문명을 뽐내던 마야문명의 최후는 풀리지 않는 수수께끼이다. 마야인들은 평안한 도시에서 어느날 갑자기 이곳을 버리고 황량한 북쪽으로 이동하였고 어느 한 사람도 다시 돌아오지 않았다. 이 도시는 인적이 끊어지고 건물이 정글 속에 묻혔으며 온간 잡초가 뒤덮었다. 조사에 의하면 마야문화권은 과테말라에서 유카탄 반도로 또 다시 멕시코 시티를 지나 이동하게 되었다고 한다. 그들은 왜 이렇게 이동을 해야만 했을까? 천재지변에 의한 이동이라는 주장이 있지만 그렇다면 천재지변이 끝난 후에는 그 화려했던 도시로 돌아와야 했을 것이다. 또 어떤 사람들은 전염병이 돌았다는 주장을 한다. 역시 여기에도 뚜렷한 증거는 없다. 기후의 이상으로 생존이 어려웠다는 주장은 이동한 장소와의 거리가 400km밖에 안 된다는 점이 헛점이다. 농민들의 반란이나 다른 민족의 침입, 농토의 황폐화로 인한 식량부족 등에 대한 주장도 있지만 그 어느 하나도 뚜렷한 설명을 할 수 없다.

 화려한 마야의 문명을 뒤로 한 채 그 선조들의 생활을 알지 못하는 마야의 후손들. 답답하지만 언젠가 밝혀질 그 날이 올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