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기시대 7대 불가사의] 그레이트 이스턴 호(The Great Eastern)
동쪽으로 가지 못한 가장 커다란 배
그 시대의 가장 큰 배였습니다. 1858년에 출항을 위해 Leviathan으로 이름을 변경하였습니다. 이 배는 처음 설계된 목적인 극동 지역의 여객과 무역에는 실패했지만 후에 효과적인 수중 전선 설치에 활용되면서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1852년까지 이점바드 킹덤 브루넬(Isambard Kingdom Brunel)은 잘 알려진 영국의 엔지니어였습니다. 그는 혁신적인 구조를 가진 여러 교량, 영국의 새로운 Great Western Railway 건설, 그레이트 웨스턴 호와 그레이트 브라이튼 호 2척의 선박 건조 등의 프로젝트를 성공시켰습니다.
2척의 여객선은 영국과 북미간 교역이 확대되는 것을 이용하기 위해 착수되었습니다. 여객선의 성공으로 브루넬은 중국과 호주의 항구를 방문하여 극동으로의 항로를 운행할 여객선이 필요한지 궁금해졌습니다.
그레이트 이스턴 호(출처 : Wikimedia Commons)
그는 거대한 배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연료를 공급하지 않고 전세계를 여행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컸습니다. 이러한 대형 선박은 소위 말하는 규모의 경제로부터 이익을 얻습니다. 작은 선박보다 더 많은 승무원이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더 많은 승객과 화물을 운송할 수 있어 더 많은 이익을 얻게 됩니다.
이를 염두에 두고 브루넬은 "600 피트 x 65 피트 x 30 피트"라고 쓰여진 노트와 함께 자신의 수첩에 그런 배의 그림을 그렸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선박을 건조하기는 쉽지 않았습니다. 당시 운항 중이던 선박의 4배 이상이었습니다. 여전히 브루넬은 도전을 좋아했으며, 브루넬이 설계한 여러 척의 선박을 건조한 경험이 있는 존 스콧 러셀(John Scott Russell)이라는 엔지니어에게 디자인을 전달했습니다.
스콧은 그러한 배가 약 2만톤의 무게를 가지고 14노트(약 16mph)의 속도를 내려면 최소 8,500마력이 필요하다곧 계산했습니다. 배의 특징 중 하나는 다중 추진 수단을 가진 설계였습니다. 그것은 돛에 바람을 이용하고 증기기관을 통해 선박 양쪽의 패들 바퀴와 스크류를 작동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브루넬과 스콧은 그들의 아이디어를 가지고 동부 증기 항로 회사(Eastern Steam Navigation Company)에 접촉했습니다. 회사 측은 극동 무역에 뛰어들고 싶었지만 동아시아로 우편물을 수송하는 영국 우체국의 중요한 계약을 잃었습니다. 브루넬이 제안한 것과 같은 효율적인 선박을 이용하는 것이 이익을 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었습니다.
1852년 7월, 회사는 이 제안서를 검토하고 브루넬을 수석 엔지니어로 삼아 배를 만들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런 다음 브루넬은 설계의 주요 구성 요소인 선체, 패들 엔진, 스크류 엔진을 제작할 업체를 찾기 시작했습니다.
이점바드 킹덤 브루넬(출처 : Wikimedia Commons)
브루넬은 선박 건조 비용을 50만 파운드로 추정했지만 스콧의 회사는 계약을 따내기 위해 단지 377,200파운드에 입찰하였습니다. 브루넬은 스콧의 엔지니어적 역량을 신뢰했으며 입찰가에 대해서는 이의를 제기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그 낮은 금액은 선박 건조를 마무리하는데 심각한 문제를 일으켰습니다.
선박 건조는 1854년 봄 런던의 밀월(Milwall)에 있는 스콧 조선소 옆의 토지 임대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이전에 만들어진 어떠한 선박도 이보다 큰 것은 없었으며, 어떤 선착장도 그것을 품을 만큼 크지 않았습니다. 완성되었을 때 물 옆으로 미끄러져 들어갈 수 있다는 생각에 강 옆에 세로로 길게 건조하기로 결정되었습니다.
브루넬의 혁신적인 디자인에는 이중 선체 구조가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외부 선체에 구멍이 생겨도 내부 선체가 있어 물이 들어오지 않습니다. 이 디자인은 당시로서는 전례가 없었지만 현대의 선박에는 필요한 사항입니다.
배에 관한 모든 것이 컸습니다. 최대 승무원은 400명이며 4천명의 승객을 태울 수 있었습니다. 동시대에 운영되는 다른 선박의 2배 정도였습니다. 배의 측면에 있는 패들 바퀴는 직경이 17m였습니다. 스크류(프로펠러) 또한 7.3m로 엄청났습니다. 엔진을 위한 5개의 연기 깔때기와 6개의 돛대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작업이 진행되던 중 1856년 초, 스콧의 회사가 재정적인 문제에 봉착했습니다. 결국 그의 은행가들은(채권자) 선박을 회사에 돌려주고 그의 조선소를 임대하여 배를 완성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1년 동안의 작업으로 배를 물 속으로 옮겨야 한다는 압력을 받고 브루넬은 마지못해 1857년 11월 3일에 선박을 띄우기로 동의했습니다.
이스턴 항로 회사는 이 엄청난 배가 강으로 흘러들어가는 광경을 보려는 사람들에게 3천장의 티켓을 판매했습니다. 그들은 실망했습니다. 배를 물 속으로 끌어들이는 스팀 윈치(드럼에 와이어 로프를 감아 짐을 싣거나 끌어당겨 이동시키는 기계)는 커다란 선박을 움직이지 못했습니다. 브루넬은 몇번의 시도 끝에 1858년 1월 31일 물에 배를 띄우는데 성공했습니다.
건조 중인 그레이트 이스턴 호, 1858년(출처 : Wikimedia Commons)
그때까지 배를 만들고 물에 띄우는 비용은 동부 항로 회사를 파산 직전까지 몰고 갔습니다. 배의 인테리어를 완료하기 위해 이스턴 항로 회사에서 배를 구입한 새로운 회사 the Great Company를 설립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이전 문제에도 불구하고 스콧의 회사는 입찰을 받아 이 부분에서도 계약을 하였습니다. 작업은 1859년 1월에 시작되어 8월에 끝났습니다.
1859년 9월 6일, 이 선박의 처녀 항해는 불행한 사건으로 기록되었습니다. 거대한 폭발로 인해 선박이 흔들리고 깔때기 중 하나가 날아갔습니다. 6명이 사망하고 많은 사람들이 중상을 입었습니다. 폭발은 깔때기 둘레에 달린 보일러용 급수관이 우연히 닫히면서 발생했습니다. 깔때기가 파이프의 물을 따뜻하게 만들어서 증기로 변해버렸고 이 압력을 파이프가 견디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배가 침몰할 위험은 없었지만 수리를 위해 건조되었던 웨이머스(Weymouth)로 이동해야 했습니다.
브루넬은 건강상의 이유로 처녀 항해 때 배에 타고 있지 않았습니다. 심한 흡연자였던 그는 1859년에 뇌졸중을 앓았으며 선박이 대서양을 처음으로 항해하기 직전에 사망했습니다.
이 선박은 극동 항해를 목적으로 설계되었지만 그 지역으로 가는 수요가 많지 않았습니다. 대신 1860-1863년 동안 영국과 미국 간의 대서양 운항 서비스에 투입되었습니다. 그러나 경쟁이 너무 치열해서 회사는 이익을 얻지 못했고 그들은 1864년에 배를 팔기로 결정했습니다.
새로 설립된 Great Eastern Steamship Company가 배를 구입하기 전에 매각 시도가 여러차례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배를 다시 승객 서비스에 투입하는 대신 다른 용도로 사용할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 아이디어를 Telegraph Construction and Maintenance Company에 제출했고 해저 전신 케이블을 설치하는데 이용하였습니다. 이 회사가 큰 성공을 거둔 것은 이 새로운 역할에 있었습니다.
1837년에는 유럽과 북미에서 독립적으로 전기 전신이 개발되었습니다. 20년 만에 두 대륙에서 거의 모든 주요 도시를 연결하는 전선에 의해 통신이 가능했습니다. 그러나 유럽과 북미 간 의사소통은 선박이 바다를 건너는 데 걸리는 시간에 따라 여전히 제한적이었습니다. 최소한 10일이 걸렸습니다.
대서양을 가로지르는 전신 케이블을 설치하려는 시도는 1858년에 완료되었습니다. 불행히도 품질이 좋지 않은 재료 때문에 3주 후에 작동이 멈추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계획이 실행 가능한 새로운 시도를 통해 시작되었습니다.
이를 위해 깔때기 중 하나가 일부 보일러와 함께 제거되었습니다. 많은 객실도 들어냈고 코일로 감은 케이블을 수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대형 탱크가 설치되었습니다.
1865년 7월, 그레이트 이스턴 호는 아일랜드 발렌티아 섬을 떠나 캐나다로 향했습니다. 1,200마일은 설치가 잘 되었지만 갑자기 케이블이 떨어졌고 갈고리로 케이블을 잡기 위해 많은 시도가 있었지만 모두 실패했습니다.
1866년에 다시 케이블을 설치하기 위한 시도가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그레이트 이스턴 호가 별다른 사건없이 케이블을 설치했고 1866년 7월 27일 뉴 펀들랜드의 Heart 's Content라는 작은 어촌 마을에 도착했습니다. 배는 하루 평균 120 마일의 케이블을 설치했습니다.
선박은 새로 케이블을 놓은 직후 바다로 되돌아가서 1865년에 잃어버린 케이블을 복구하려고 시도했습니다. 이번에는 승무원을 그것을 복구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선박 내에서 오래된 케이블은 새로운 케이블과 접합되었습니다. 그런 다음 배는 Heart 's Content로 돌아가 두번째 케이블을 놓았습니다. 9월 8일까지 두번째 통신선이 완성되어 북미와 유럽 대륙이 전신으로 연결되었습니다.
배는 1870년까지 케이블 설치를 계속 했습니다. 그 후 선박을 여객 서비스에 투입하기 위한 시도가 있었지만 실패했습니다. 몇년 동안 선박은 사교장, 떠다니는 콘서트홀이나 체육관으로 사용되었지만 결국 1888년에 폐기되었습니다. 시대를 앞서갔던 고귀한 배의 슬픈 최후였습니다.
** 증기 시대(the Age of Steam)란? 대략 1770-1914년 사이 산업혁명 기간을 의미합니다. 증기기관의 발명과 함께 찾아온 시기라고 하여 이렇게 불리며 보통 19세기 전후를 가리킵니다.
참고자료 : http://www.unmuseum.org/7wonders/great_eastern.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