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룡백과

(공룡백과) 아르히노케라톱스

 

- 어원 : Arrhinoceratops, 코뿔이 없는 얼굴

- 분류 : 조반목 - 각룡류

- 크기 : 8m

- 시기 : 백악기 후기

- 지역 : 북아메리카(캐나다)

아르히노사우루스아르히노사우루스(출처 : Wikimedia Commons)

아르히노케라톱스(아르리노케라톱스)의 화석은 1920년대 캐나다 앨버타 주에서 발견되었습니다. 화석을 처음 발견한 학자들은 이 공룡이 코뿔이 없다고 착각해 ‘코뿔이 없는 얼굴’이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그러나 뒤에 코뿔이 있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아르히노케라톱스는 두 개의 기다란 이마뿔과 짧고 뭉툭한 코뿔이 있었습니다. 뿔은 포식자에 대항해 방어용으로 사용하거나 지배권을 얻고 영역을 지키기 위해 다른 수컷과 다투는데 사용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목 주위에 프릴은 뼈로 되어 있는데 뼈에 난 2개의 구멍으로 그 무게를 줄였습니다. 이 구멍은 피부로 덮여 있어 프릴을 더욱 단단하게 보이게 만들었습니다. 프릴의 가장자리는 작은 뿔과 돌기들로 둘러져 있습니다. 아르히노케라톱스는 머리를 내리거나 좌우로 흔들면서 포식자에게 프릴을 더 커보이게 해서 겁을 주었습니다.

 프릴은 육중한 몸통이 받치고 있었는데 이 몸통은 발굽같은 발가락과 넓은 발을 지닌 기둥같은 다리에 무게가 실렸습니다. 이 공룡은 양치식물과 침엽수, 꽃피는 식물을 뜯어 어금니로 잘게 썰어 먹었습니다. 북아메리카 서부의 습한 지역에서 서식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