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원 : Yi qi, 翼奇, 기이한 날개
- 분류 : 용반목 - 수각류
- 크기 : 60cm
- 시기 : 쥐라기 후기
- 지역 : 아시아(중국)
- 먹이 : 육식성
이(Yi)는 쥐라기 후기에 중국 허베이성의 티아오지샨(Tiaojishan) 지층에서 발견되었습니다. 스칸소리옵테릭스과의 단일 화석 표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공룡으로서는 처음으로 비막을 가지고 있었고 날다람쥐처럼 활공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전에는 비행용 깃털을 활용해 활강하는 공룡은 많이 발견되었지만, 이런 형태의 구조는 처음으로 발견된 공룡입니다.

비막을 지탱하는 구조물은 손목뼈에서 뻗어나온 것이었습니다. 독특하고 길쭉한 세 번째 발가락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는 피부로 이루어진 막질 활공면을 지지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앞발의 복원이 완전하지 않아서 비막의 정확한 형태와 온전한 비행여부는 불분명한 상태입니다.
스칸소리옵테릭스과에 속하는 종 중에서 가장 큽니다. 이 공룡의 발견으로 같은 과에 속하는 종에게도 비막이 있었을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되기도 하였습니다.
화석의 발견
이(Yi)의 유일한 화석 표본은 중국 허베이성 칭롱현 근처의 채석장에서 발견되었습니다. 농부인 왕(Wang)은 2007년에 이 화석을 산둥 텐위 자연 박물관(Shandong Tianyu Museum of Nature)에 팔았고, 박물관의 연구원이었던 딩 샤오칭(Ding Xiaoqing)은 이 화석에 대한 추가 연구를 시작했습니다.
초기 연구가 아마추어가 아닌 박물관 직원에 의해 이루어졌기 때문에 이 표본이 변형되지 않은 상태로 추정하고 있으며 표본의 독특한 특징과 연조직은 조작되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초기 연구를 수행한 과학자팀은 이 공룡의 이름을 기이한 날개(날개 익, 기이할 기)라고 지었습니다. 단 2글자만 포함하는 가장 짧은 속명으로 유명합니다.

신체적 특징
이(Yi qi)는 현재 산둥 텐위 자연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습니다. 두개골, 아래턱, 목, 사지뼈를 포함하여 대체로 관절로 연결되어 있지만 등뼈, 골반, 꼬리의 대부분은 없습니다. 이의 무게는 약 380g으로 추정되는 비교적 작은 동물입니다.
머리가 짧고 뭉툭한 주둥이에 아래턱이 아래로 처져 있고 뼈가 비어 있습니다. 첫째 손가락이 가장 짧고 셋째 손가락이 가장 깁니다. 이빨은 거의 없고 모두 입 앞쪽에 있었습니다. 4개의 위쪽 앞니가 가장 크고 약간 앞쪽을 향해 있으며 아래쪽 앞니는 훨씬 더 강하게 앞쪽으로 기울어져 있습니다. 앞다리는 길고 가늘었는데 작은 나무에 사는 동물이었을 것입니다.
이 화석 표본에는 두꺼운 깃털이 있습니다. 머리와 목 깃털은 길고 두꺼운 털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몸 깃털은 더욱 길고 밀도가 높아 과학자들이 상세한 구조를 연구하기가 어려웠습니다. 길이가 약 6cm에 달하는 가장 긴 깃털은 앞다리 윗부분과 정강이뼈 뒤에 있습니다. 발에도 깃털이 덮여 있습니다.
서식 환경
티아오지샨 지층은 쥐라기 중기에 형성된 지층으로 약 1억 5900만년 전에 생겼습니다. 이 층에 보존된 생태계는 베네티탈레스, 은행나무, 침엽수, 양치류가 지배하는 숲입니다. 이 숲은 많은 화석의 놀라운 보존을 담당하는 활화산과 화산재의 그늘에 있는 큰 호수를 둘러싸고 있습니다. 발견된 식물들에 비추어 보았을 때, 아열대에서 온대에 해당하는 따뜻하고 습한 기후였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