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면 국내 최대 포털인 네이버에 노출되는 빈도가 다른 블로그보다는 높아서 좋은데요, 티스토리처럼 따로 광고를 달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수익을 목표로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조금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아마 네이버에서도 이런 점을 인지하고 있는지 애드포스트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바깥에 그런거 쓰지 말고 우리 집에 좋은거 하나 만들어 놨으니 이거 갖다 써" 뭐 이런 느낌입니다.
[블로그 관리 - 꾸미기 설정 - 레이아웃·위젯 설정 - 위젯사용설정] 에서 애드포스트에 체크를 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포스팅 하단에 아래와 같은 텍스트 링크 광고가 출력이 됩니다. 본문 내용을 통해 방문자가 관심을 가질만한 광고가 출력이 된다고 합니다. 한번씩 엉뚱하게 동음이의어로 된 광고가 나오기도 하던데 애교로 봐줄만 합니다.
수익금에 대해서 살펴 보면, 방문자수가 많지 않다보니까 대부분 0원입니다. 그러다 클릭이 한번 있는 날은 수익이 발생하였습니다.
▲ 노출수 : 2,659회 / 클릭수 : 1회 / 수익금 : 1,133원
이때까지 클릭된 횟수가 많지 않아서 정확하게는 말씀드릴 수 없습니다만, 노출수가 많은 날 클릭이 있으면 보다 높은 수익금이 들어오는 것 같습니다. 네이버에서는 정확한 수익금 배분 기준을 제시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반드시 노출수랑 비례하는 것은 아닌 것 같지만 1클릭에 천원이 넘는 돈이 들어온다는게 다른 설명은 안 되네요. 저 날만 특히 방문자수가 많아서 노출이 많이 되었거든요. 저 날을 제외하고는 1클릭에 수익금이 27~176원까지 다양하게 나타났습니다.
현재 네이버 블로그의 상태를 말씀드리면, 1일 방문자수 70명 정도입니다. 최근에는 더 떨어져서 50명 남짓이네요. 티스토리로 블로그를 옮기면서 네이버 블로그를 어찌할꼬 고민중에 있습니다만 구체적인 것은 아직이고 방문자수는 뚝뚝 떨어지네요.
네이버에 파워블로거이신 분들은 애드포스트 하나만으로도 어느정도 수익이 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 제가 파워블로거가 아니어서 어떤 상황인지는 잘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