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운영

라이브리X타불라 추천광고 체험기

 티스토리 공지사항을 통해 라이브리X타불라의 추천광고를 넣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라이브리(LiveRe)는 소셜댓글 서비스라고 하는데 별도의 가입절차없이 페이스북, 트위터 등 SNS의 아이디를 통해 로그인하여 댓글을 남길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타불라(Taboola)는 네이티브 광고를 제공하는데 사이트에 가서 보니 해외 매체사들에게 더 인기있는 것 같네요.

라이브리 타불라 광고

 라이브리에 가입하여 광고기능을 On하게 되면 타불라의 추천광고가 블로그에 나오게 된다는 아주 흥미로운 이야기였습니다. 일단 라이브리에 먼저 가입을 하고 우측 상단에 얼굴 아이콘을 클릭하면 인사이트라는 메뉴가 나옵니다.

라이브리 타불라 광고

이 메뉴로 들어가서 하단에 수익관리 메뉴에서 내사이트에 추천광고 적용하기를 On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코드관리 메뉴에 가서 티스토리를 선택하고 Copy Data-uid를 클릭하여 사용자ID를 복사합니다. 티스토리의 블로그관리화면에서 플러그인에 있는 라이브리를 선택하고 붙여넣으면 적용이 완료됩니다.

라이브리 타불라 광고

 적용된 화면을 보면 댓글하단에 총 6개의 광고가 노출되는데 제휴광고(쿠키를 이용한 타겟광고)가 1개만 나타납니다. 2개 정도 나타나면 좋을 것 같은데 저는 이 부분이 참 아쉽습니다. 또 하나는 블로그의 포스팅과 광고를 섞어서 보여주지 않고 광고만 나오기 때문에 트래픽 증가에는 도움을 주지 못합니다.

라이브리 타불라 광고

 웹페이지에서 보면 그렇게 큰 공간을 차지하지는 않습니다. 애드센스의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보다 조금 큰 정도인데 오히려 라이브리 광고가 더 눈에 잘 띄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모바일화면에서 보면 광고이미지가 엄청 크게 나옵니다. 일반적인 휴대폰 세로모드에서는 광고가 4개 나오는데 한줄에 1개씩 총 4개만 출력이 됩니다. 이미지가 너무 커서 화면을 한꺼번에 가리는데 제가 봐도 좀 광고가 좀 짜증날 때가 있더라구요. 그래서 현재는 스킨편집을 통해 웹페이지에서만 나타나게 수정해둔 상태입니다.

 추천광고이다 보니까 클릭은 종종 발생합니다. 수익금은 그다지 크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클릭이 있었던 날도 1원이 쌓이는 경우도 있어서 좀 당황했습니다. CPM 유형의 광고인 듯 한데 노출 단가가 너무 낮은 것 같습니다. CPC 유형으로 보이는 경우에는 1클릭에 50원 정도 쌓입니다.

라이브리 타불라 광고

 수익 지급은 수익이 발생하고 두달이 지나야 가능해서 시간이 좀 걸립니다. 아직까지 수익금은 받아보지 못했네요. 최소지급 기준액에 대한 설명이 없는 걸로 봐서는 바로바로 입금이 되는 것 같긴 합니다.

 애드센스도 승인이 나고 했으니 광고는 빼고 라이브리만 이용해 볼까 생각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