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공지사항을 통해 라이브리X타불라의 추천광고를 넣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라이브리(LiveRe)는 소셜댓글 서비스라고 하는데 별도의 가입절차없이 페이스북, 트위터 등 SNS의 아이디를 통해 로그인하여 댓글을 남길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타불라(Taboola)는 네이티브 광고를 제공하는데 사이트에 가서 보니 해외 매체사들에게 더 인기있는 것 같네요.
라이브리에 가입하여 광고기능을 On하게 되면 타불라의 추천광고가 블로그에 나오게 된다는 아주 흥미로운 이야기였습니다. 일단 라이브리에 먼저 가입을 하고 우측 상단에 얼굴 아이콘을 클릭하면 인사이트라는 메뉴가 나옵니다.
이 메뉴로 들어가서 하단에 수익관리 메뉴에서 내사이트에 추천광고 적용하기를 On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코드관리 메뉴에 가서 티스토리를 선택하고 Copy Data-uid를 클릭하여 사용자ID를 복사합니다. 티스토리의 블로그관리화면에서 플러그인에 있는 라이브리를 선택하고 붙여넣으면 적용이 완료됩니다.
적용된 화면을 보면 댓글하단에 총 6개의 광고가 노출되는데 제휴광고(쿠키를 이용한 타겟광고)가 1개만 나타납니다. 2개 정도 나타나면 좋을 것 같은데 저는 이 부분이 참 아쉽습니다. 또 하나는 블로그의 포스팅과 광고를 섞어서 보여주지 않고 광고만 나오기 때문에 트래픽 증가에는 도움을 주지 못합니다.
웹페이지에서 보면 그렇게 큰 공간을 차지하지는 않습니다. 애드센스의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보다 조금 큰 정도인데 오히려 라이브리 광고가 더 눈에 잘 띄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모바일화면에서 보면 광고이미지가 엄청 크게 나옵니다. 일반적인 휴대폰 세로모드에서는 광고가 4개 나오는데 한줄에 1개씩 총 4개만 출력이 됩니다. 이미지가 너무 커서 화면을 한꺼번에 가리는데 제가 봐도 좀 광고가 좀 짜증날 때가 있더라구요. 그래서 현재는 스킨편집을 통해 웹페이지에서만 나타나게 수정해둔 상태입니다.
추천광고이다 보니까 클릭은 종종 발생합니다. 수익금은 그다지 크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클릭이 있었던 날도 1원이 쌓이는 경우도 있어서 좀 당황했습니다. CPM 유형의 광고인 듯 한데 노출 단가가 너무 낮은 것 같습니다. CPC 유형으로 보이는 경우에는 1클릭에 50원 정도 쌓입니다.
수익 지급은 수익이 발생하고 두달이 지나야 가능해서 시간이 좀 걸립니다. 아직까지 수익금은 받아보지 못했네요. 최소지급 기준액에 대한 설명이 없는 걸로 봐서는 바로바로 입금이 되는 것 같긴 합니다.
애드센스도 승인이 나고 했으니 광고는 빼고 라이브리만 이용해 볼까 생각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