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FO신드롬

맨인블랙, 그들은 누구인가?

맨인블랙(MIB), 그들은 누구인가?

 UFO와 외계인 목격 사건에서 검은 옷의 사나이(Man in Black, MIB)가 종종 등장한다. 이들은 주로 UFO목격자들이 자신이 경험한 것을 발설하지 않도록 협박하는 일을 하고 있다. 맨인블랙이 실제한다고 믿는 사람이 있는 반면 일종의 음모론으로 치부하는 사람도 있다.

 다수의 증언을 종합해 보면, UFO나 외계인을 목격 또는 접촉한 후 목격자의 집이나 직장으로 검은 옷을 입고 검은 선글라스를 착용한 2-3명의 남자들이 검은 차(미국에서는 주로 구형 캐딜락)를 타고 찾아온다. 종종 무소음의 검은 헬리콥터를 타고 온다는 증언도 있다.

맨인블랙 Man In Black(출처 : Wikimedia Commons)

 안경을 벗은 모습을 보면 눈이 치켜 올라간 것이 동양계라는 인상을 풍긴다고 한다. 동양적인 황색 피부에 눈은 햇빛에 민감하다. 몇몇은 매우 창백한 피부를 가지고 있다. 그들의 얼굴은 무표정하고 감정을 드러내지 않는다. 행동은 마치 안드로이드처럼 딱딱하고 부자연스러워서 목격자들은 종종 이들이 인간이 아니라는 느낌을 받게 된다. 그래서 맨인블랙을 외계인으로 분류하는 사람들도 있다.

 UFO를 목격한 직후 이 사건을 경찰이나 공식적인 기관에 알리기도 전에 맨인블랙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었다. 물론 언론에도 보도되기 전인데 이들이 그보다도 빨리 UFO 목격 정보를 입수하고 있었다는 특이점이 확인된다.

 UFO목격자의 경우 목격한 것을 발설하지 말라는 경고와 협박을 한다. UFO연구가의 경우에는 연구를 중단하라는 압력을 행사하기도 한다. 목격자의 집을 촬영하거나 근처를 배회하고 다니는 경우도 보고되고 있다. 맨인블랙에 대해 경찰에 신고를 해도 경찰이 오지 않거나 왔어도 경찰 기록에 신고자가 맨인블랙을 만났다는 기록 자체가 의도적으로 지워져 있었다고도 한다.

 맨인블랙이 주로 나타나는 지역은 미국과 캐나다, 영국, 호주 등 영어권 국가이다. 그러나 남미와 구 소련 지역, 중국, 동남아시아, 인도, 중동 등에도 보고된 사례가 있다. 특히 영국에선 맨인블랙이 1991년 민간인 일가족 실종사건에 연루되기도 했다.

 맨인블랙은 신분증을 보여주기도 하는데 보통 힐끗 보여주고는 집어넣는다. 그들은 미 공군이나 다른 정부기관의 신분증을 가지고 다니기도 한다. 하지만 그들이 밝힌 신분은 나중에 엉터리로 밝혀진다.

 대부분의 맨인블랙 목격 보고는 이런 식으로 진행되지만, 실제로는 이와 다른 경우가 더 많이 있다고 하는 주장도 있다. 검은 옷 대신 흰옷을 입은 남자가 찾아오는 경우도 있고, 남자가 아니라 여자인 경우도 있었다. 심지어는 목격담을 공개하지 말라거나, 연구를 중단하라는 협박을 하지 않고 UFO 현상에 대해 심도 있는 토론만 하고 갈 때도 있다고 한다.

맨인블랙3, MIB3(영화 '맨인블랙3' 포스터 - 출처 : 네이버 영화)

 맨인블랙의 목격에 대한 보고는 대부분 1950-1960년대이며 UFO 및 초자연 연구가인 그레이 바커가 1956년 출간한 '그들은 비행 접시를 알고 있다'에 등장한다. 2000년대 이후에는 보고된 사례는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맨인블랙에 대한 최초 보고는 1953년에 있었다. 당시 알버트 K. 벤더는 국제 비행접시 사무국(IFSB)이라는 기관을 운영하면서 비행접시에 관한 뉴스를 전하는 '스페이스 리뷰'라는 잡지를 발행하고 있었다.

 그러던 중 1953년 10월호에 놀라운 기사가 실렸다. UFO 미스터리에 대한 조사가 마지막 단계에 와 있으며, '고위층'의 명령에 따라 잡지에 그 이야기를 실을 수 없게 되었다는 것이었다. 기사는 비행접시 작업에 관계된 사람들에게 아주 조심할 것을 권고한다는 문장으로 끝을 맺었다. 이어서 벤더는 '스페이스 리뷰'지의 발행을 중단하고 IFSB의 문을 닫아버렸다.

 얼마 후 벤더는 지방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자신이 '검은 옷을 입은 세 명의 사나이들'의 방문을 받았는데, 그들이 자신에게 UFO 관련지의 발행을 중단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했다고 주장했다. 벤더는 더 이상 자세한 이야기는 꺼내지 않았다.

 하지만 UFO연구가들은 벤더의 말을 믿지 않았다. 얼마 되지 않는 독자들을 대상으로 발행하던 잡지의 재정이 취약해지면서 그런 해프닝을 핑계삼아 발행을 중단한 것으로 생각했다. 하지만 그냥 발행중단만 하면 될 것을 굳이 거짓말을 만들면서까지 그렇게 할 필요가 있었을까? 그것을 통해 판매부수를 올리려는 생각이 아니었고 바로 폐간을 했기 때문에 그가 얻을 수 있는 것은 없었다. 그러므로 그의 말을 단순히 거짓말로 치부하기는 어렵다.

 하여튼 아직도 맨인블랙이 누구인지는 밝혀지지 않고 있다. UFO의 비밀을 은폐하기 위해 파견된 비밀조직의 요원일수도 있고, 자신들의 존재를 감추려는 외계인일수도 있고, UFO를 보고 불안정한 상태에서 목격자가 만들어낸 상상의 산물일수도 있다.


참고자료 : www.ddangi.com

https://namu.wiki/w/맨 인 블랙

http://flpan.tistory.com/6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