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운영

애드센스 최적화 사례 소개

애드센스 최적화 사례 소개

지난 번에 소개해 드렸던 애드센스 관련 서적에 소개된 애드센스 최적화 사례에 대해서 소개해 볼까 합니다. 10년도 더 된 책이긴 하지만 분명 참고할 만한 내용이 있었고 또 느끼는 바도 있었습니다. 책에서 호주의 한 대학생의 최적화 비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총 8가지 방법이 제시되어 있는데 제 경험을 덧붙여 보도록 할게요.

구글 애드센스 완전정복
국내도서
저자 : 우성섭
출판 : e비즈북스 2007.04.20
상세보기

첫째, 각 페이지별로 제목을 설정하라

 검색엔진에서 키워드를 정할 때 title 태그 안에 있는 키워드의 우선순위가 높기 때문에 제목을 반드시 넣어주되, 가장 중요한 키워드로 구성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제목이 자동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입력하는 것은 특별히 신경쓰지 않아도 될 것 같네요. 다만 핵심 키워드가 무엇인지는 고민해보고 제목을 정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둘째, Meta 태그와 키워드를 활용하되 남용하지 말라

Head 태그 안에 Meta 태그를 이용해서 홈페이지 소개 문구나 키워드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meta name="description" content="홈페이지 소개문구">

<meta name="keyword" content="홈페이지 키워드">

 name 속성에 Description은 간략한 사이트 소개 문구를 입력하는데 검색엔진의 검색 결과에 그곳에 적힌 소개 문구가 나오게 됩니다. keyword는 사이트를 대표하는 키워드를 적어 주면 되고 이를 통해 홈페이지의 특징으로 카테고리 분류를 하게 된다고 하네요.

 티스토리에서는 [블로그관리 - 관리 - 블로그 - 블로그설명]에 입력한 내용이 description 항목으로 표시됩니다.

셋째, H1 태그를 사용하라

Headline 태그는 검색엔진에서 높은 점수를 주고 있는 태그이기 때문에 검색시에 우선 순위가 높게 책정됩니다. 그래서 Title 태그 외에 제목이나 주요 키워드에 대해 H1 태그를 사용하게 되면 검색시 상위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물론 본문 내용의 품질이 우선이겠지만 엇비슷한 경우에 H1 태그를 사용한 포스팅이 상위 노출될 확률이 높습니다. H1 - H3 정도까지만 사용하도록 하고 H1 태그는 한번만 사용하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H1 태그를 여러번 사용하면 어뷰징으로 판단한다고 하네요.

- 관련 글 보기 : 검색엔진 상위 노출 전략 H1, H2 태그 활용하기

넷째, 좋은 키워드와 애드센스의 섹션 타겟팅을 사용하라

 클릭당 단가가 높은 광고가 노출될 수 있도록 하는 전략입니다. 광고주들의 경쟁이 치열해 클릭단 단가가 높은 키워드를 중심으로 포스팅을 하라는 것인데 금융 쪽이 돈과 직접적으로 연결되기에 단가가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어떤 분들은 대출 광고를 일일이 차단한다고 하시던데요.. 고민해 봐야할 부분인 것 같네요.

 그리고 섹션 타겟팅(Section Targeting)이라는 것은 애드센스에서 광고를 노출할 때 키워드로 삼을 부분을 지정해 주는 것입니다. 본문의 내용과 관련된 광고가 노출된다면 그만큼 클릭할 확률이 높아지는 것이죠. 그래서 특정 부분에 이 코드를 걸어주는 것입니다.

- 관련 글 보기 : 애드센스 최적화 - 이게 될까? 섹션 타겟팅 코드 삽입

다섯째, 질이 높고 유일하며 집중된 주제를 잡아라

 구글의 경우에 사이트 분석을 통해 단기간에 많은 콘텐츠가 쌓인 사이트보다 오랫동안 일관된 주제로 많은 콘텐츠를 확보한 사이트에 보다 적절한 광고를 내보낸다고 하네요. 이것은 블로그 운영자라면 누구나 노력해야 하는 것으로 시간과 인내심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보통 1일 1포스팅 이상을 하라는 이야기가 다 이런 이유 때문인 것 같네요.

여섯째, 외부 사이트의 백링크를 많이 만들어라

 백링크(Backlinks)란 외부 사이트에서 자신의 사이트를 가리키는 링크를 말합니다. 쉽게 말해 참고하거나 스크랩이 많이 되었는지를 보는 것이죠. 마치 논문의 질을 평가할 때 피인용횟수를 보는 것 같네요. 구글에서 부여하는 점수인 페이지 랭크가 올라가서 구글 검색결과의 상위에 노출이 됩니다. 백링크가 늘어날 수 있도록 사이트 콘텐츠의 질을 높이는데 집중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저는 트위터와 스냅북 서비스에 포스팅을 같이 올려주고 있는데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의 콘텐츠 확산 부분을 보면 이것들이 모두 백링크로 계산되고 있더군요. 물론 한 계정에만 링크되고 있기 때문에 큰 점수를 얻지는 못할 것 같습니다. 이처럼 유명하고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에서 백링크가 늘어나면 그만큼 큰 점수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의 '콘텐츠 확산' 부분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의 '콘텐츠 확산' 부분

일곱째, 검색 상자를 이용해 사이트 검색 시스템을 편리하게 구축하라

 방문자가 블로그에 머무르는 시간이나 재방문 여부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분이라고 합니다. 검색 기능을 추가해서 다른 페이지를 더 볼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티스토리 자체의 블로그 내부 검색기능을 활용하거나 애드센스의 검색용 애드센스를 추가해 보세요. 검색용 애드센스는 적은 금액이지만 추가 수익을 얻을 수도 있는 기능입니다.

- 관련 글 보기 : 검색용 애드센스 설치로 추가 수익 얻기

여덟째, 페이지 랭크가 높고 오래된 도메인을 사용하라

 페이지랭크라는 것은 구글에서 사이트의 평판을 매겨 점수를 주는 것인데 최상위 랭크는 유명한 기업의 사이트도 들어가기 힘들다고 합니다. 페이지랭크가 높은 사이트에 자신의 블로그가 링크된다면 방문자수도 늘리고 페이지랭크도 높일 수 있다고 하는데 일개 블로그에서는 쉬운 방법은 아닌 것 같습니다.

 위에 소개된 내용 중에 본인의 블로그에 적용이 안 된 부분이 있다면 한번쯤 고려해볼 만한 내용인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