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스터리 인물편

우주를 숭배했던 진시황

 중국을 최초로 통일한 진나라의 36대 왕이었던 진시황. 부친 장양왕이 서거한 후 13살의 어린나이로 즉위하여 초기에는 승상 여불위의 보필을 받았으나 23살에 실권을 잡고 이후 3년 만에 군사를 일으켜 중국을 최초로 통일한 인물입니다.

 

 진시황은 죽지않는 영생을 꿈꾸었습니다. 신하들에게 전 세계를 뒤져 불로장생의 묘약인 불로초를 찾아오라고 명령했습니다. 영원한 삶을 꿈꾸었지만 49세의 나이로 사망하고 말았습니다.

 

진시황(출처 : Wikimedia Commons)

 

 그는 자신이 죽은 후 자신의 무덤이 파헤쳐지는 것을 염려하여 진짜 묘는 철저한 보안 속에 만들고 가묘를 만들어 자신의 묘를 찾지 못하게 만들라고 명령했습니다. 심지어 비밀유지를 위해 무덤을 만드는데 관여한 사람들을 모두 생매장하라고 지시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와 관련된 역사 기록이 많지 않으며 확실히 믿기에도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진왕조 자체의 역사기록이 전해지지 않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와 관련된 기록은 사마천의 ‘사기’와 유향의 ‘전국책’ 등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이 책들은 모두 진시황의 시대보다 100년 이상 지난 뒤에 쓰여진 것입니다. 사실과 전설의 구분이 모호한 부분도 있어 진시황이 실제로 어떤 인물이었고 또 어떤 일을 했는지 현재로서는 정확히 알기 어렵습니다.

 

아방궁(출처 : kknews.cc)

 

 최근 몇년사이 진시황에 대해 연구하던 학자들은 뜻밖의 주장을 제기하였습니다. 진시황이 ‘우주 마니아’였다는 것입니다. 무덤의 축조 기술을 살피던 학자들은 직사각형 모양의 무덤이 전체적으로 돌아올 회(回) 자 모양을 하고 있으며 건축물의 공간 배치가 천체의 움직임을 따르고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는 그가 살았던 아방궁도 마찬가지였다고 합니다. 아방궁은 진시황의 궁전으로 약 900개의 방에 1만여 명을 수용할 수 있는 크기였다고 추측됩니다. 학자들이 아방궁 터를 하늘의 별자리와 비교해본 결과, 실제 아방궁의 공간 배치가 하늘의 별자리와 맞아떨어졌습니다. 황제가 머물던 자미궁은 북두칠성과, 아방궁 안으로 흐르던 웨이수이 강은 은하수와, 북쪽에 있는 나머지 궁전은 페가수스자리와 대응되었습니다.

 

진시황릉(출처 : newsngeoje.com)

 

 지평선 밑으로 지지 않고 천구의 북극을 돌며 밤새 하늘에 떠 있는 별들을 ‘주극성’이라고 부릅니다. 이 주극성 중 가장 유명한 것은 북극성입니다. 북극성은 천구 정북에 자리잡고 있어 밤새 움직이지 않는 것처럼 보입니다. 이 때문에 북극성을 중심으로 빛나는 주극성들은 여러 고대 문명에서 숭배의 대상이었습니다.

 

 

 

 중국의 고대 문명에서도 왕의 궁과 무덤은 이러한 우주론에 기반해 만들어졌습니다. 진시황의 황궁은 하늘의 정점, 주극성들이 있는 천극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하늘은 하늘의 정점인 북극성을 중심으로 원을 그리며 돌고, 세계는 황제를 중심으로 돌고 있는 것입니다. 북극성과 주극성이 그렇듯이 황제는 세상의 안정과 질서를 제공하는 한결같은 구심점이 되는 것입니다.

 

 진시황은 자신이 인간 이상의 존재임을 만천하에 공표했습니다. 천하를 통일한 후 왕의 호칭을 황제로 바꾸었는데 황은 천체를 의미하는 글자로 황제는 ‘우주의 지배자’라는 뜻이 됩니다.

 

진시황릉 병마용(출처 : Pixabay)

 

 우크라이나의 고고학자 크라피바 박사는 진시황의 청동거울에 대한 기록을 제시하면서 진시황이 우주와 외계를 맹신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12개의 거대한 청동거울을 밤마다 달빛에 비추어 우주를 향해 자신의 위치를 알렸다는 것입니다. 또한 외계와 교신을 통해 계시를 받아야만 건축물을 축조했다고 주장합니다. 그렇게 지어진 건물이 '극묘'인데 극은 북극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당시 지상 공간을 천상 세계와 명확하게 대응시킬 수 있는 새로운 궁전이 필요하다고 여겨 이 신궁을 지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우주 숭배 사상은 진시황에게만 국한되는 내용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진시황과 관련해서 이런 사상이 더 자주 등장하는 것으로 보아 그가 확실히 우주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것은 분명한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