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FO신드롬

소련 보로네즈시 UFO 착륙사건

소련 보로네즈시 UFO 착륙사건

 1989년 9월 21일에서 10월 2일 사이에 구소련 러시아공화국 남부에 있는 보로네즈시에 미확인 비행물체가 나타나 많은 사람이 목격, 큰 소동이 일어났다. 이 때문에 소련 전역이 UFO 소동에 휩싸이게 되었다. 소련의 타스 통신은 여러 차례에 걸쳐 이 뉴스를 전 세계에 타전했으며 소련 국영 TV 방송도 이례적으로 이 UFO를 목격한 사람들과 직접 인터뷰하는 장면을 특집 방송으로 내보냈다. 지금까지 소련은 UFO에 대해서 지나칠 정도로 무관심하거나 냉담한 입장을 취해 왔는데, 이번에는 지금까지의 태도와 달리 과학자들도 기자 회견을 하는 등 매우 적극적인 태도로 나와 흥미를 끌었다.

소련 보로네즈 UFO

 목격자들에 의하면 보로네즈시의 한 공원에 나타난 UFO는 커다란 레코드판처럼 생겼다고 한다. 공과 레코드판을 합쳐 놓은 것 같은 커다란 비행물체가 공원상공을 빙빙 돌다가 착륙했으며 이 안에서 인간과 비슷하게 생긴 키가 큰 생명체가 나왔다가 안으로 사라졌다는 것이다. 목격자들이 말하는 외계인의 모습은 약 3미터쯤 되는 큰 키에 머리에 혹이 달리고 사람처럼 두 다리를 가졌으나 머리와 어깨는 없는 것 같았다. 마치 혹처럼 생긴 상반신과 양 옆에 콧구멍 같은 구멍이 한가운데 뚫려 있는 이상한 모습이었다고 한다.

 1989년 10월 11일 밤 모스크바 중앙 TV 야간 뉴스에서는 보로네즈시 공원의 현장을 보도하였으며, 9월 27일 공원에서 놀다가 그곳에 착륙했던 UFO에서 나온 외계인들을 가까운 거리에서 목격한 바 있는 여러 명의 소년 중 바샤 수린이라는 열한 살짜리 소년의 인터뷰 내용을 다음과 같이 보도했다.

 "기이하게 생긴 타원형의 물체가 날아와 내렸다. 그 물체는 길이 15미터, 폭 6미터 정도였으며 가운데는 사방에서 볼 수 있는 출입문이 있었다. 물체는 땅으로부터 1.5미터 정도 높이에 머물다가 사다리가 나오더니 착륙했고, 출입문이 열리며 키가 3미터 정도 되는 사람이 나왔다. 걸음걸이는 느렸으며 어깨 위에 곧바로 머리가 붙어 있었고, 머리에는 반짝이는 눈 같은 것이 세 개 달려 있었다. 이들은 비행체 주위에서 한 동안 걸어다니며 땅을 살펴본 다음 흙의 샘플을 뜨는 것 같았다."

 당시 UFO 착륙현장을 목격한 경찰관도 다음과 같이 증언했다.

 "9월 27일 저녁 7시경 공원 근처를 걷고 있다가 갑자기 빛나는 공 같은 물체가 200m쯤 높이에서 굉장히 빠른 속도로 북쪽을 향해 날아서 지나가는 것을 보았다. 나의 눈짐작으로는 직경이 15m쯤 되어 보였다."

 이같은 목격담을 토대로 보로네즈시 지구물리학 연구소의 겐리흐 실라조프 소장은 기자회견에서 다음과 같이 밝혔다. "명확한 결론을 얻기 위해선 추가 검사가 필요하지만 비행물체의 착륙지점과 외계인의 족적이 발견된 것은 사실이다. 착륙지점으로 추정되는 직경 20미터의 원형 지점에서 두 개의 신비스러운 암석조각들도 발견됐고 얼핏 보기엔 붉은색 사암같이 보이는 이 암석은 광물학자들의 분석결과 지구상에는 없는 것들이었다."

 당시 보로네즈시의 기상현상을 연구하러 왔다가 마침 이 사건을 접하게 되어 조사에 나선 이상기상 현상 조사위원회도 다음과 같이 분석했다. 목격자들의 외계인이나 그들의 비행물체에 대한 묘사가 6월 초 볼로그다주 하바로프스크 지구의 코안체보 마을 주민이 목격한 것들과 놀랍도록 일치했다. UFO가 착륙했었다는 곳에서 땅이 움푹 패인 구멍이 여러 개 있었다. 비행접시의 바퀴에 의해 생긴 것으로 추정되는 이 구멍들은 직경이 25~30cm, 길이가 20~25cm 정도였다. 땅에 이런 정도의 구멍을 낸 물체라면 적어도 그 무게가 10톤 이상은 되어야 한다. 어떤 구멍에서는 감마선의 양이 2~3m 떨어진 곳에 비해 뚜렷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지역의 평균치는 시간당 10~15마이크로뢴트겐인데 한 구멍에서는 30마이크로뢴트겐, 다른 구멍에서는 37마이크로뢴트겐이었다. 현장을 조사한 보로네즈시 내무국 범죄감식과장 루드밀라 마카로바는 "여기서 정말 무슨 일이 있었는지 나는 모른다. 그러나 방사선의 증가는 분명하다. 물론 어떤 동위원소의 가루가 떨어져서 그럴 수도 있다. 그렇다면 왜 지표면은 멀쩡하고 구멍 안에서만 증가하는가 하는 의문이 생긴다."라고 말했다.

 이상과 같이 보로네즈시 사건은 목격자들의 증언 외에도 방사능 현상 등 물리적인 증거가 나온 확실한 UFO사건으로 기록되고 있다.


참고자료 : 충격 UFO 보고서(1996년, 허영식, 제삼기획, p.70-73)